Ⅰ. 개요
마을 공동체를 기반으로 전승되는 풍물굿의 생명력은 공동체적 신명의 흐름을 통한 주체적 삶의 훈련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공동체적 신명은 같은 계급적 울타리 속에서 같은 삶의 규범과 규율을 지키며,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생성될 뿐 아니라, 오랜 삶의 과정에서 축적된
잡색패는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풍물패의 단순한 들러리가 아니다. 상쇠의 지휘에 따라 춤과 악과 진풀이에 전념해야 하는 치배, 휴식의 순간 이외에는 대형이나 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치배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형이나 진과 굿의 절차에 구애됨이 없이 행동이 자유롭고 말을 마음대로 할 수 있
Ⅰ. 풍물굿(농악, 풍물놀이)의 의미
풍물놀이란 여러 사람이 함께 춤사위와 발림을 하며 악기를 연주하는 형태의 음악과 신체적인 움직임과 놀이가 한데 엮어진 종합적인 집단행위예술로서 민중들의 솔직한 감정과 정서가 비교적 단순한 악기와 몸짓, 춤 등으로 표현되는 놀이이다. 또한 어디서나 판
굿과 마당밟기(지신밟기)를 연상케 하고, ꡐ군취가무(군취가무)ꡑ라 함은 신성한 놀이장에서의 신명난 춤을 말한다. ꡐ탁무(탁무)ꡑ라 함은 지금의 풍물형태를 가리킨 것이 아닌가 보아지는데, 그 형식 즉 제천의식(제천의식)은 어떠한 내용이었으며, 예능적 형식은 어떠한 모양을 하였
Ⅰ. 서론
풍물굿의 기원은 원시사회의 풍농과 안택을 비는 제천의식이나 일의 율동에서 비롯됐다. 이것이 점차 집단생활 속에서 놀이형태, 축원형태, 연극형태로 발전되고 사람들이 이를 즐기게 된 것으로 보인다. 원시시대의 제천의식 또는 집단적 바람을 비는 제의형태는 종교적 의식을 주재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