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쉬의 <1946년에서 1949년의 일기 Tagebuch 1946/49>의 문장을 빈다면, “스케치 풍의 경향으로 흘러…즐겨 단편을 사용하고 전통적이고 조화적인 것을 해체하고, 고통스럽게 만들거나 장난으로 만들던 요는 미완성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아직 남아 있는 유일한 표현 형식의 가능성이라는 것이다. 그
모든 것을 ‘조작’ 할 수 있다고 믿는 기계인간에게 다가온 신화 오이디푸스 같은 근친 상간의 운명의 장난.
기계 문명을 신봉하는 현대인들에게 일침을 가하는 경고가 담긴 소설.
사회 참여적 성향을 갖고 있다.
특정한 가르침 또는 교훈을 제시하지 않는다.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 답은 제
유대인에 대한 고정관념을 갖고 있는 경직된 사회가 한 인간에게 유대인이라는 선입감을 갖고 대하면서 그들로부터 완전히 소외시켜 결국은 그를 죽게 만드는 이야기다. 그들이 갖는 사회적인 선입견 상상된 정치적 상황에서 발생한다: '하얀' 안도라는 언제나 이웃의 '검은 사람들'로부터 화를 입을까
연구에 종사한 틴버겐(N. Tinbergen, 1907~1988)은 1907년 헤이그에서 태어나 1932년 라이덴 대학에서 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1947년 이래 옥스퍼드(Oxford)대학 교수로 봉직하였다. 또한 1973년에 틴버겐과 로렌츠는 동물행동학자로 명망 있는 프리쉬(K. V. Frisch)와 함께 노벨생물학상을 공동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