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교수․학습의 이론의 개념과 학습의 과정, 원리를 이해하고 스키너, 가네, 피아제 학자의 교수․학습이론의 개요 및 장단점을 분석하여 컴퓨터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둔다.
1장.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1. 교수·학습의 개념
1) 교수·학습의 일반적 정의
결정적 상태도 아니다. 따라서 인간 성숙이란 인간으로부터 성취된 상태라기보다는 수용 가능태로서 끊임없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목표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평가적 관점에서 논해 보겠다.
더불 어 상반에 의한 가역성에 의해 가능.
- 변인의 통제는 필연적으로 아동의 조작을 조합적 체계로 바꾸도록 유도.
Ⅴ. 반영적 추상화 이론
- 수학의 본질은 그 추상성에 있으며, 학습은 추상화하는 활동이 중심.
- 추상화 과정이 일어나는 매커니즘은 철학자 칸트에 의해 획기적인 관점의 전환
이론을 통해 아동이 어떻게 생각하고 환경에 접근하는가에 대한 통찰력을 피아제가 제공함으로써 우리는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해 주며 아동을 도울 수 있는 것이다. 인지발달이론 외에도 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생태학적 이론은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학습이론(파블로프, 스키너)
인지발달 이론은 인간의 의지와 사고과정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가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Piaget는 인지란 기억하고 생각하고 이해하는 정신적 활동으로 유전과 환경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여러 단계를 거치는 가운데 형성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