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다.
아마도 작가는 단순히 ‘결혼은 미친 짓이다. 그렇기 때문에 결혼을 해서는 안 된다’라는 말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소설의 끝 부분에서 약간의 고뇌와 후회가 배어나오는 주인공의 심리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 소설은 단순히 흥미 위주로 쓰여진 글이 아니라고 생각되어지
주인공이 동거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실장인 ‘이현우 분’ 은 동거 사실을 알면서도 별로 대단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의식이 많이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동거파트너 찾는 젊은 층
오프라인에서도 젊은 층의 동거문화 또한 광범위하게 번져가고 있다. 2001년 비다노블레(www.vidanoble.co
결혼을 해주며 신부가 누군지 신경조차 쓰지 않는다. 공형진은 그녀를 팔아넘기려 하고, 소장은 그녀가 아파도 치료를 해줄 생각도 하지 않고 하나의 상품이나 돈으로만 그녀를 생각한다.
이런 태도들은 파이란에게 불법체류라는 결점이 있기 때문에, 위장결혼을 하고 한국에 갓 이주해서 익숙하지
주인공을 좀 더 심도 있게 다뤄보고자 심리학으로 연관시키게 되었다. 그러나 Joyce의 다양한 의도들 중 얼마만큼이나 파악해 갈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Ⅱ. 주인공 I의 심리를 궁금해하며...
나는 Araby에서 주인공 I가 사춘기 시절을 겪으면서, 행동하고 생각하는 면에서 왜 그렇게 했고, 또 반응했
분명 근거가 있으니 사람 입을 통하여 그 말이 전해 올 것으로 확신한다. 신화는 우선 모든 공동체와 종족, 민족들에게 정체성을 심어주는 기능을 한다. 즉, 각각의 집단을 결합시키는 접착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도덕적 행위의 체계를 이루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어떤 사회에서든 생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