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과를 나누었다고 본다. 그리고 삼국시대에 불교가 전래된 점 등으로 추정해 볼 때 한과의 존재를 유추해 볼 수 있다. 그것은 본래 한과류가 차에 곁들이는 음식으로 만들어졌고 음다(飮茶)풍속이 성행된 것은 불교가 융성했던 통일신라시대였기 때문이다. 숭불사조가 고조되었던 통일신라에서 음다
한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먼저 만들어진 한과류는 ‘엿’ 같은 것으로 추정되며, 고려시대에 이르러서는 뚜렷한 기록에 의해서 귀족 중에서 애용되어 온 과자로 유밀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한과류는 농경문화의 진전에 따른 곡물의 산출증가와 숭불사조에서 오는 육식의 기피사조를 배경으로, 신
한과가 필히 진상되기도 하였다.
또한 종교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통일신라시대부터 차 마시는 풍습이 성행하면서 다과상이 발달하고 과자류도 급진적인 발달을 하였다. 오늘 날 식사 형태가 주식과 반찬, 후식으로 나뉘어지면서 한과는 차와 곁들여 후식으로 애용되고 있으며 간식으로도 계속 발전해
한과가 필히 진상되기도 하였다.
또한 종교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통일신라시대부터 차 마시는 풍습이 성행하면서 다과상이 발달하고 과자류도 급진적인 발달을 하였다. 오늘 날 식사 형태가 주식과 반찬, 후식으로 나뉘어지면서 한과는 차와 곁들여 후식으로 애용되고 있으며 간식으로도 계속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