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복식문화3공통 (1)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복식 유물 전시 “흥완군 복식의 여정”(전시일: 2022.8.1.~2022.12.30.) 또는 경운박물관 “의친왕가의 유물전(가제)” (2022년 하반기)를 관람하고 전시 중인 조선시대 왕실 복식의 특징, 조형성 및 아름다움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복식을 그의 신분을 바로 파악할 수 있어 양반과 평민의 구분이 확실하게 되고 서열과 직위가 바로 선다고 볼 수 있다. 그만큼 복식은 살아가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고유복식의 기본형은 유(?) ·고(袴) ·포(袍)를 중심으로, 머리는 관모(冠帽) 등으로 두식(頭飾)하
한국복식은 항상 전통과 더불어 우리민족 사이에 실재하고 있는 생활습성으로 유구한 전통 속에 뿌리박고 있을 것이다. 우리 민족은 우리의 생활양식과 기호 풍토에 알맞은 한복이라는 고유 의상을 지니고 있다. 한복은 단순한 의복이 아닌 우리의 민족성과 전통이 깃들어 있고 동질성을 의미하는 하
복식에도 이용된 십이장 가운데 하나.
2) 식물문양
(1) 연화문
; 연꽃은 생명창조와 번영을 상징하여 애호되었다. 불교 교리와 연결시켜 초탈, 보리, 정화 등
관념을 상징하고 특히 불교 의식용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2) 목단문
; 모란에 피는 번영과 부귀를 상징하는 꽃으로 궁중에서 뿐만 아
고려전기의 복식(918-1392)
-1기: 우리복식의 바탕에 당.송제의 영향인 통일신라 시대에 맥을 이어 발전.
-2기: 원에 복속되어 복식에 영향을 받음..
-3기: 원의 쇠망에 따라 명의 복제를 받아들임.
-고려 전기(광종11년)에 정해진 사색공복제도는 後周의 영향
-紫衫/丹杉/緋衫/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