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사 + 도쿄 다카라쓰카 극장 + 교토 JO스튜디오
→ TOHO블록 → 3사가 합병하여 산업자본으로 출발한 영화제작사.
도에이 - 부동산회사를 모태로 극장 설립
1956년 애니메이션 전문업체인 도에이 설립 → 애니메이션의 역사 시작
쇼치쿠 - 1902년 가부키 흥행의 시라이 마쓰지로,
* 60년대
- ATG(Art Theater Guild)등장
- 일본사회의 모순에 대한 비판의식
* 70년대
일본영화산업의 위기
나카츠의 로망포르노
- 자주 상영회(自主上映會)
* 메이저 3사 이외의 영화제작사.
* 제작 작품수가 메이저 3사의
작품 수를 훌쩍 넘어서는 비중.
1902년 가부키 흥행의 시라이 마쓰지
영화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여 보고
영화산업의 발전방향과 전망과 더불어 급성장하고 있는
멀티플렉스 산업과 한국영화에 대해 실증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여 보고 개선방안을 통하여 좀더 나은 영화산업을
만들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1. 영화산업의 역사
산업의 꽃이라 불리는 영화는 한 나라의 가치체계와 정신뿐만 아니라 인류의 보편적 문화기호를 담아내는 문화 생산물이기 때문에 시대와 장소에 민감하고 사람들의 가치체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최근 들어 국내에서 한국영화의 위상이 크게 향상되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국내 환경을 반영
영화를 제작하는 기업이다. 4대 메이저 회사가 시장을 선도
한국의 약 120여 개의 제작사 중 『기획시대』, 『씨네 2000』, 『영화세상』, 『명필름』, 『우노필름』,『시네마서비스』 등 모든 영화인들이 알만한 제작사 25개정도만이 제작 능 력을 갖추었으며 그 외 영화제작사는 보통 3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