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는 최첨단의 과학기술이 이끌어 가는 기술문명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산업혁명을 넘어 정보혁명으로 정보화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갈수록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는 기술문명의 결실을 향유하면서도 우리는 가끔 안정감을 잃고 자신의 일관성을
한국 사회는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크게 본다면 정치적 갈등, 이데올로기와 분단의 문제, 경제적인 빈부의 격차, 외국인 문제, 환경문제, 장애인 문제 등 많은 문제가 있다. 그리고 작게 본다면 각각의 개인마다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 중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있을 것이고
한국인들은 겉으로는 유교의 속박을 벗어난 듯 보이지만, 내면적으로 뿌리 깊게 유교의 윤리를 강하게 요청하는 모순된 행동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특히 이제까지 논의해 온 여성차별의 문제와 연관시켜 볼 때, 한국인들이 이처럼 유교를 부정하는 동시에 긍정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그렇다면 유교
한국인들은 겉으로는 유교의 속박을 벗어난 듯 보이지만, 내면적으로 뿌리 깊게 유교의 윤리를 강하게 요청하는 모순된 행동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특히 이제까지 논의해 온 여성차별의 문제와 연관시켜 볼 때, 한국인들이 이처럼 유교를 부정하는 동시에 긍정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그렇다면 유교
유교의 정의
옛날 중국 공자의 가르침에서 시작된 도덕 사상. 인(仁) 사상을 바탕으로 인의예지(仁義禮智)의 인간성을 개발하여 삼강오륜(三綱五倫)을 중시한다.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의 진리는 공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