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으로 보면 자연계의 모든 물체가 상호 의존과 순환하는 속에서 유지되고 있다는 생태학적 순환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의 전통사회는 농경사회로 벼농사를 중심으로 문화를 유지하여 왔기 때문에 유교, 불교, 도교와 풍수사상과 음양오행설에 입각한 동양철학의 자연관이 혼합되
, 마을 숲 가꾸기, 자연을 섬기는 굿 문화, 배설과 정화의 기능을 함께 갖춘 사찰의 해우소, 전통회화·시문에 나타난 자연주의 미의식 등은 우리의 전통문화가 바로 생태주의였음을 잘 보여주는 사례다. 이 장에서는 현대 한국의 생태주의 사상 현황과 전망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자연의 아이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를 사람의 아이이면서 자연의 아이로 기르는 것으로서 자연의 순리대로, 사람의 도리대로 아이를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순리와 사람의 도리는 하나로 통한다는 천지인의 조화사상 내지 천인합일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사상적 · 철학적 배경
생태유아교육은 한국의 민간신앙과 전통육아, 상고사상과 민족종교사상(증산교, 대종교, 원불교), 동양사상인 불교, 유교 및 도교와 서양의 생태학적인 사상과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상고사상은 단군사상으로 천지만물 전체를 이롭게 한다는 포괄적인 의미로 단군신화는
생태유아교육의 의미를 알아보자.
①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학과 생태학을 비롯한 우리나라와 동·서양의 생명사상에 바탕을 둔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동중심 유아교육을 포괄하면서 그것을 넘어서는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