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나라인 한국은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다종교사회이다. 불교, 유교, 기독교, 천주교, 원불교 등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한국사회에 공존하고 있다. 이러한 종교는 한국사회의 사회보장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는데 사회복지의 생성 동기에는 인간사회 내에 기본적으로 존재하
종교의 추이는 중국종교의 그것과 흡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중국은 여러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중국과 북한의 상황은 상이한 점이 많다고 하겠다. 그러나 북한과 중국은 같은 사회주의권이라는 점에서 동질적인 측면이 많다는 사실 또한 부인할 수 없다. 중국은 개방화되었음에도 불구
Ⅰ. 서 론
종교의 목적은 구제신앙이다. 사회가 환란, 위기에 처할 때 종교의 본질을 수행한느 점에서 사회복지사업, 교육사업, 구호복지사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최근 대순진리회에서도 그러한 사회복지사업을 실시하여 세인들의 비판 속에서도 찬사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원불교는 교육, 자선, 교
복지시설은 청소년 공부방과 독서실 등으로 전개되었으며,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소년의 집(1995년, 시흥 둥지소년의 집), 청소년 교육회관(1996년 부루나 포교원), 청소년자원봉사센터(1996년, 청소년교화연합회) 등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종합사회복지관으로는 1988년 설립된 목동 청소년 회관이라고
1. 서론
사회복지의 생성 동기에는 인간사회 내에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상부상조의 정신이 기저를 이루고 있다. 어느 인간사회에서나 소외된 개인이나 집단을 도우려는 상부상조의 정신은 모든 사회복지활동의 보편적인 동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동기에 활력을 불어넣은 것은 종교적 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