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와 조선후기
조선후기는 중세가 소멸해 가는 시기로 상공업은 관(官)에서 조달하는 방식에서 팔기위한 상품의 제조로 옮겨가는 등 초보적 자본주의가 싹트게 되며, 전근대사회의 부(富)의 원천인 토지에서 상품을 대량생산하는 공장의 발전으로 그 움직임이 서서히 옮겨가나 공장의 설
2. 권리, 집단이해와 주체화
1)권리 담론의 한계
한국에서 나타난 1970년대 이후의 노동자들의 줄기찬 저항, 1987년 7~8월 노동자 대투쟁, 그리고 1997년의 총파업 등은 바로 노동자들이 집단적 ‘권리’의 주체로 등장하게 된 중요한 사건들이었다. 노동들의 저항은 비록 아주 초보적인 상태라고 하더라고
한국현대사를 관통하고 있는 식민지의 경험 및 그것과 결부되어 있는 한국 자본주의의 성격이다. 한국 대중음악사의 발생론적 지점이 식민지 공간이었다는 것은 한국 대중음악의 특수성을 이해하는 첫번째 단서이다. 이러한 역사적 전제 조건은 한국의 대중음악이 필연적으로 그 이전의 음악적 전통
감정노동은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통제하는 것으로 화가 나고 불쾌한 일이 있더라도, 거짓웃음을 지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SBS 의‘진실게임’이라는 방송 프로그램처럼 우리도 이 프로그램을 통해 감정노동자들이 자신의 진실된 웃음을 찾길 바라는 의미에서 방송프로그램의 마지막에 진짜를 찾을
1. 우리나라 역사 서술과정 중 한국사가 왕조의 변화 등 정치적인 변동에도 불구하고 사회, 경제는 제대로 발전하지 않고 정체되었다는 주장은?
2. 한국사가 한국인의 자율적인 판단에 의해 전개되었다는 것을 부정하고 외세에 의해 타율적으로 전개되었다는 주장은?
3. 조선왕조의 멸망이 어떤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