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 않도록 힘써야 한다. 그 외에 황당하고 요망하여 음란한 글을 모두 서원(書院) 안에 들여오지 말 것이며, 눈앞에 가까이 하여 도를 문란하게 하고 뜻을 미혹(迷惑)하게 해서는 안된다.” 李滉, 伊山院規 退溪集 2, 『한국문집총간30』, 민족문화추진회, 1989, 430쪽. 최운식, 『한국고소설연구』, 보고사,
Ⅰ. 서 론
한문학의 역사는 삼국시대까지 연결되고 있어 오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중국 한자문화권의 영향을 받은것에 기인한다. 우리는 한문·한문학·한학이라 하여 아무런 저항감 없이 그 용어를 써오지만, 중국인의 처지에서 보면 이러한 용어사용은 어색한 점이 없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지나치게 타협했다고 나무라는 결과만을 낳았다.
김종직은 작품 <신륵사>로 방달한 시풍의 특징을 잘 나타냈고, 자기 고장 영남의 문화적인 전통에 깊은 긍지를 가지고 신라의 고사를 <동도악부>라는 이름의 연작시로 읊었다. 또한 영남은 서울의 권신들 때문에 수난을 당하는 고장이라는 인식을 가
지가 말한 정보의 활발한 이동으로 국경이 필요없다는 말로 시작하고 있다. 미국은 미국식 획일화를 전 세계로 확산시키고 있다고 말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글 죽이기를 예로 들면서 말한다. 중국은 언제나 통일이라는 이야기로 한국을 길들이고 있다고 하고, 일본은 자신들의 문화를 좋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