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2.운기학설의 운용
유완소는 太極元氣는 하나이고, 兩儀陰陽은 둘이며, 오운음양은 다섯이고, 삼음삼양은 여섯으로 이것이 자연변화의 기본적인 순서이다. 이를 도구로 삼아 자연과 인체가 변화하는 과정을 해석석하고, 아울러 질병의 발전과 변화를 추산하는 이론에 응용하였다. 이로써 그가
2-1. 사상체질이란?
우리나라에는 의사학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운 독특한 체질의학이론인 '사상의학'이 있다. 이 이론을 제시한 학자는 이조말엽의 어지러운 시기를 살았던 함경도 지방의 이제마라는 의학자에 의하여 창안된 이론이다.
‘이제마는 1837년(헌종3년) 함흥에서 태어났다.
한의학은 경험의학이다. 이런 시대에 약을 써보고 경험하기는 어렵지만 우리 조상들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발전시켜 온 경험적인 의학이다. 그리고 한의학은 조화를 중시한다. 조화에 대한 한의학의 사상은, 우선 전 우주를 음양으로 다뤄 음양이 편차가 없이 균등할 때 건강하다고 말한다. 즉 모든
보건의료 자원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스스로 판단하고, 구매하고, 건강은 본인이 관리해야겠다는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대체보완의학 시장을 활성화시켰고 제공자 또한 이 부분을 부추기고 있다. 녹색 소비 운동의 확산과 자연주의 선호사상도 보완대체의학의 정신적인 지주 역할을 하고 있다.
들어가면서
우리는 흔히 아프면 병원이란 곳에 가서 치료를 받는다. 병원은 보통 서양의학에 따라 진료하고 치료하며 처방을 하는데 그렇다면 서양의학이 없이는 사람들이 치료를 못 받았단 말인가? 아니다. 우리에게는 전통의학으로 한의학이 자리 잡고 있고 그 역사는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