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을 심어주는 토대인 것이다.
- 신화는 도덕적 행위의 체계를 이루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그것은 각 사회의 생활방식을 지배하는 규칙들의 뿌리가 되며, 은밀한 합법성을 제공해 준다.
- 신화는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다양한 믿음의 원형이다. 따라서 신화는 개인이나 사회가 각기 주어진 환경에 긍
로마서 저술 연대는 비교적 확실하다. 저술 당시의 바울의 사정도 15:25-32에 시사되었
그 때 그는 고린도에 머물면서 자신이 세례를 준 가이오(롬 16:23; 고전 1:14)에게 환대를 받고 있었다. 그에게는 당시 여러 동반자가 있었는데 그 중의 디모데와 소바더(행 20:4; 롬 16:21)가 있었을 것이다. 이 때를 우리는
남성중심적으로 해석되었다는 것이라는 것이다. 덧붙이자면, 성서와 사회와 그리고 그 당시 유행하던 사조의 결합이 여성억압적 구조를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갔음을 알 수 있다. 여성신학이 전개되기 이전에는 성서해석사가 남성중심적인 경향을 띄고 있었음은 누구도 부인 못하는 사실이었다.
해석사 사마다 이 말슴 드러라 이 말 아니면 사이오 사 아니니이 말 닛디 말오 호고야 마로리이다 모든 사람들은 이 말씀(삼강오륜의 말)을 들으려므나, 이 말씀이 아니면 사람이면서도 사람이 아닌 것이니, 이 말씀을 잊지 않고 배우고야 말 것입니다. 삼강오륜을 배우는 것이 사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