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자.1. 한국사회의 ‘비’관련 문화전통
한국 전통사회에서 비와 관련된 문화는 농업생산(農業生産)과 연결되어 나타나고 있다. 전근대사회의 유일한 생업경제인 농경에 물은 필수적인 것이고 이 물의 원천이 비를 통해 이뤄진다는 사실은 ‘비’
생업으로 돌아가는 때 정도였다.
이처럼 나의 과거시험 준비를 위한 공부는 가까운 서당에서 유교 경전을 읽기 시작한 후 학문적으로 어느 정도 성취하면 향교나 서원에서 때때로 개최하는 강회에 참석하여 자신의 학문을 연마하기도 하고 수학 정도나 연령이 비슷한 동료나 선후배들끼리 산사나 서
생업으로 돌아가는 때 정도였다.
이처럼 나의 과거시험 준비를 위한 공부는 가까운 서당에서 유교 경전을 읽기 시작한 후 학문적으로 어느 정도 성취하면 향교나 서원에서 때때로 개최하는 강회에 참석하여 자신의 학문을 연마하기도 하고 수학 정도나 연령이 비슷한 동료나 선후배들끼리 산사나 서
현대음악의 요소를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사물놀이가 장단 자체의 독특한 음악적 요소로 우리 민족뿐 아닌 세계인이 함께 하는 훌륭한 음악으로 발전하고 있는 오늘날 사물놀이의 모태라고 보는 농악에 대한 재점검과 의미를 되새기는 일은 필요하다고 본다. 또 농악에 대한 연구는 현대문화를 우
사회적 역할 상실에 따른 고립감 등으로 사회단절에 따른 문제와 심각성이 매우 높은 노인을 지원대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2조의2에서는 고령자(노인)를 만55세 이상으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