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필요
지지부진한 기술
- 상업적 체제의 아홉 번째 형태 유지 :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용한 정보 축적 능력의 향상과 배터리 용량 키움으로 에너지 증가 -> 2030년 무렵 기술적 진보의 한계 상황 도달
- 다른 분야에서의 기술혁신도 둔화 : 자동차 산업, 정보통신 산업, 유전학, 신약 개발, 농업기술,
노화현상 또는 정년퇴직으로 인하여 직업을 상실하게 되고, 자신의 노동을 통하여 얻었던 유일한 수입원인 근로소득을 잃게 되면,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여기에다가 노년기에는 일반적으로 만성 질병에 따른 의료비의 지출부담이 증가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노인문제
Ⅱ. 본론
1. 여가생활의 개념
1) 정의
영어의 레저(leisure)의 어원은 고대 그리스에서 사용된 여가를 뜻하는 스콜레(scoie)이나 라틴어의 리세레(licere)와 관련이 깊다고 한다. 스콜레는 조용함, 평화, 남는 시간, 자유시간 등을 뜻하기도 하는데 여기서 '남다'와 '자유'는 시간에 대한 개념이기보다 의무로
노화의 시기
(2) 노인의 신체적 특징
(3) 노인의 사회적 행동
2) 노인복지의 특성
(1) 욕구의 다양성
(2) 대상의 보편성
(3) 대상의 격증성
(4) 선 봉사 후 수혜성
5. 노인복지의 원칙
6. 노인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1) 노인복지의 현황
(1) 소득 보장정책
○ 우리 조가 생각한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문제
현실이다. 과거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으로 부모의 효도에 관한 한 다른 나라의 부러움을 받는 노인 공양에 있어서는 국가의 개입이 필요 없었던 효의 선진국 이었다. 그러나 시대는 변하여 이제 국가는 적극적으로 노인 복지에 개입해야 된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우리현실에서 노인복지 정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