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제제기
‘고전 소설’하면 누구나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 중에 하나는 ‘권선징악’과 같은 ‘선과 악의 대립’이다. 대부분의 고전 소설에서는 선과 악의 대립이 선명하게 잘 드러나 있으면서도 선의 승리로 끝나는 구조를 통해서 선한 인간에 대한 정당성이나 교훈성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Ⅰ. 서 론
필자도 고소설을 즐겨 읽는다. 고소설을 읽다보니 해학적이고 풍자적인 내용도 있으며 교훈적이고 영웅의 신기한 기적도 나오고 있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탐독하게 도니다. 그 소소설이 심취하다보면 내가 고소설위 주인공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고전소설을 부르는 명칭으로 고
소설가. 본명은 상섭. 호는 횡보. 서울 출생. 일본 게이오 대학 문학부 수학. 1920년대 ‘폐허’ 동인으로 문단활동을 시작하였음. 1921년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창작활동을 시작. 당대 사회의 현실을 투철하게 인식하고 진실을 드러내고자 하였으며, 특히 현실과 관련된 인간의
신비에 쌓인 대조선의 역사 72가지
[1. 현중국인의 증언]
1. 현중국의 한 학자가 한글재단 이사장에게 말하였다.
“우리 중국인이 한민족의 역사를 감추고 조작하는 큰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주)"한글재단 이사장인 한갑수 박사가 미국 공군지휘참모대학에 입교했을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