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반 비판으로서 타율이 아닌 내적 능력, 정체가 아닌 발전을 내용으로 한국 역사를 재구성하려한, 1960~70년대의 민족주의 사학을 가리킨다. 다른 하나는 조선 후기 이래 사회경제의 내적 변화에서 자생적 근대화의 가능성을 전망하는 경향으로 여기서 ‘자본주의 맹아론’이 등장한다. 전자는 시
없다” 안병직, 「한국 근현대사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경제사를 중심으로」, 『창작과 비평』(98), 1997 겨울.
는 전제하에 한국 근현대사를 경제발전의 관점에서 재구성하려는 것이다. 이는 사회주의권의 몰락,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낙관적 전망, 한국경제의 고도성장 등을 배경으로 한다.
계급 투쟁적 해결의 경직성을 드러내지 않고 '내 걸 훔쳐야 할 운명'의 상황적 아이러니를 통해 현실의 피폐함을 선명하게 드러낸다. 2) 수탈. 1930년대의 한국사회는 일제의 식민체제의 강화에 따라 궁핍화 현상이 그 절정에 이른다. 특히 토지수용 동양척식주식회사-식량수탈-고리채의 과정으로 이어지
동시에 오염물질 제거기술의 개발, 산성비의 영향연구, 실태조사와 정보교환, 국제협력 등의 추진을 주창하였다.
그 후 이 조약에 기초하여 산성비의 주된 원인물질인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의 삭감을 목적으로 하는 의정서가 체결되었다. 오타와에서 개최된 `산성비에 관한 캐나다 유럽환경장관회의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험적 진실성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