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를 묘사한 시사만화를 내용분석법과 프레이밍 분석법을 사용해 연구한 결과 당시 후보였던 고어와 부시의 개인적인 캐릭터을 드러내는 ‘캐릭터’와 ‘토론회’의 의제가 전체의 절반이 넘는 54%를 차지했다. 감세, 외교, 사형제도와 같은 정책적 이슈들은 단지 8.7% 정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
선거과정에 주요한 역할을 행하게 된다. 10장부터 13장에서는 선거에서의 미디어와 대통령 선거에서의 미디어 역할에 주로 초점을 맞춰 다룰 것이다. 미국의 정치제도에서 차지하는 대통령의 지위의 중요성과 미디어와 대통령선거가 선거와 미디어에 대한 연구들의 주요 대상임을 고려한 이유 때문이
연구, 선거운동에서 '대중 매체보다는 의견 지도자의 설득이 유권자의 투표행위에 더 영향력을 미친다'는 라자스펠트(Paul Lazarsfeld)등의 연구 등이 이 이론을 뒷받침했다.
제 1절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배경과 기본 가정
제한효과 이론은 기존의 탄환효과 이론의 반발, 그것과는 반대로 매스 미디
선거공약을 상세하고 알기 쉽게 정리 , 수시로 업데이트
② 정보전달 방식: 시각적 효과 (팝업창등)
③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네티즌의 참여도와 관리자의 반응성
④ 투명성 : 정당 홈페이지에서 선거자금의 공개 여부
⑤ 네티즌의 시선을 끌기 위해 인터넷 게임, 만화, 패러디 등 오락 적
선거와 국민투표에 있어 전자적으로 투표할 자격을 부여하고 여론조사를 용이하게 한다. 정부와 시민 그리고 정치후보자와 투표자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함으로써 공공영역에서 개인의 적극적인 정치참여를 가능하게 하여 민주주의의 속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투표행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