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클래식”이라는 영화가 개봉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블록버스터는 아니지만 잔잔한 감동으로 많은 연령층으로부터 호응을 얻은 작품이다. 나는 영화 “클래식”을 보면서 이영화의 모티브가 어쩌면 현진건의 희생화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아마 두 작품 둘다 요즘 흔치 않은 희생적
희생화」가 발표된 것이 1920년 이니까, 그가 작품 활동을 한 시기는 1920~1940년대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의 중요한 작품들이 대부분 1920년대에 쓰여졌으므로 그는 20년대의 작가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1920년대의 한국 식민지 사회는 3ㆍ1운동 이후 일제가 문화 활동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자유
Ⅰ. 개요
1910년대는 주권이 상실된 시기로 계몽적 성격의 문학으로 출발하여 후반기에는 순수 문학이 등장하였다. 20년대 들어 일제의 문화 정책에 편승, 동인지를 중심으로 시 제작이 활발하였으며, 계급 문학과 국민 문학의 대립으로 문학과 개인과 사회의 갈등이 두드러졌다. 30년대와 40년대 초는
<희생화>
현진건 단편소설
등장인물 소개
누님(S) : 예쁘고 똑똑한 여학생으로 미남이고 똑똑한 K와의 사랑이 이루어 지지 않자 죽게 됨.
나 : 누님을 잘 따르고 가족에 대한 사랑이 깊고 온순한 성격.
어머니 : 목사의 부인이었으며 아버지의 유산으로 가정을 꾸미고 사는 이해심 많고 다정한 어머니.
K
현진건-희생화
1. 서론-작가를 선택한 이유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이 눈깔! 왜 나를 바라보지 못하고 천장만 보느냐?’라는 문장이 기억에 남았다.
1. 서론-작가의 삶현진건은 1900년 8월 9일 대구에서 우체국장 현경운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1915년 이순득과 결혼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