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서 보게 되는 것도 이러한 고대적 단순성이다. “가는 것이 이와 같구나. 밤낮을 가리지 않는다(者如斯夫 不舍晝夜: 子罕篇)”는 강변의 사색이 갖는 호소력은 그것이 아마도 최초의 발언이라는 데서 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사한 감개의 토로는 그 후 얼마든지 발견되는 것이다. 그러므
논어의 시대적 배경
춘추시대 말기.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한 경제적 잉여는
신앙이나 도덕, 철학과 같은 정신문화를 압도.
평화적이고 문화적인 출구를 찾지 못한 사회는
하극상,권력투쟁,실력과 실력의 다툼이 만연
3.공자의 생애
춘추시대 말기에 태어남
아버지의 자는 숙량(叔梁),
수세기에 걸쳐 공자는 중요한 인물로 인식되어 왔다. 자신의 생애에 있어서는 별다른 변화를 갖지 못했던 그가 동아시아 문명의 발전에 있어서는 독특한 요소로서 작용하였던 것이다. creel은 `봉건주의로의 회귀`를 주장했다는 공자에 대한 종래의 설을 강력히 비판하면서 새로운 상의 공자를 제시한다
논어와 철학있는 경영
논어라는 책은 공자가 지었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공자의 제자가 공자의 말씀을 기록한 것이다. 나의 짧은 기억을 더듬어보면 공자는 그 시대에서는 현재까지도 추앙받는 위대한 인물 중의 한 명으로 똑같은 상황이라도 그 인물이 누구냐에 따라 그 성품이 어떠냐에 따라
논어이다. 논어는 사실 배움에 관한 글이었는데 글을 종합해본 결과 ‘배움에 대한 자세’에 대해 언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아주 구체적이면서 전혀 다른 배움의 태도를 반어적으로 비교하며 올바른 배움의 자세를 설명하고 있는 듯 했다. 그 표현은 구체적으로 배움을 위해 끊임없이 정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