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네 건 모두 사람이 죽었지만 조사 과정에서 황당하고 의심스러운 부분이 많아 수령들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감영으로 올려보낸 것들이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3고소설론과작가-강의와 교재에 소개된 고소설 작가 네 사람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및작품 등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이루고 있다.
나. 소설들 대부분에 일관되게 나타나는 수동적인 인생관 : 김동인의 소설에서 대다수의 인물들은 어쩔 수 없이 주어진 운명에 끌려 다니기 마련이다. 거기서 벗어나려고 제아무리 발버둥을 쳐 보지만 전혀 소용이 없다는 소극적 체념적 태도가 김동인의 작품세계를 지배하고 있다.
작품은 내부 이야기만으로도 훌륭한 소설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그 전에 '내부 이야기'를 하게 된 배경을 설명해 줌으로써, 독자에게 이야기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흥미를 갖게 한다. 이것이 액자 소설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작품은 한 가족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통
작품은 내부 이야기만으로도 훌륭한 소설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그 전에 '내부 이야기'를 하게 된 배경을 설명해 줌으로써, 독자에게 이야기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흥미를 갖게 한다. 이것이 액자 소설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작품은 한 가족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통
2. 장소별 관련 작가 및작품 소개
1) 윤동주 문학관
(1) 하늘과 바람과 별의 시인 윤동주
윤동주는 간도 명동 촌에서 출생하였다. 당시 조부 윤하현은 개척에 의한 소지주로서 기독교 장로였고, 부친은 명동학교 교원이었다. 이후 윤동주는 명동 소학교에 입학하여 5학년 때에는 급우들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