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적인 가정으로는 20세기 전반부까지 인류학의 흐름을 주도하던 문화적 진화이론이 쇠퇴하고 관념과 상징의 체계에 관심을 갖는 문화인류학이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인류학자들은 선교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의 독특한 삶의 모습을 다루는 특별한 이론들을 발전시켜
1. 문화인류학의 연구 과제 및 배경
문화인류학은 시간 공간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인간 집단을 전체로서의 인류로 다루는가 하면 특수한 개별적 인류로 다루기도 한다.
- 문화인류학이 나온 배경
복잡한 사회가 되고 교류가 활발해 지면서 여행가, 선교사로 인해서 더욱 발달. 선교사는 그 사회를
문화를 생존을 위한 인간의 합리적 노력의 결과로 보는 입장
" 인류학자들은 종교와 생태환경의 상호작용에 촛점을 맞추는데 로이 라파포트(Roy Rappaport)는 뉴기니 고원의 쩜바가(Tsem--bage)족이 이웃 부족과 정기적으로 전쟁을 하고 전쟁의 준비단계로 카이코(kaiko)라고 부르는 의례를 행하는 것으로 생태
[문화인류학개론 요약]
I. 문화인류학의 개요
문화인류학은 인류학의 한 분야로서 전 세계의 여러 민족과 문화를 비교 연구하는 학문이다.
연구대상은 인간생활의 모든 측면을 다루며 가족, 친족, 혼인, 사회조직, 경제체계, 정치조직과 법질서,
종교, 퍼스낼리티, 언어, 예술, 환경등 총체론적으
요 약
이 신학과 인류학을 인간 존재의 전 영역을 다루는, 인류의 넓고 통합된 이해에 대한 인류학적 의미로 통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선교사들의 매우 어려운 문제들 중 가장 큰 것은 문화와 복음의 관계성을 다루는 것인데 문화는 관념과 감정과 가치에 관련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선교사나 교회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