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공자는 논어의 학이편을 통해 일평생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했고 위정편에서는 백성이 지지하고 응원할 만한 선량한 정치에 대해 각각 그 방법과 가치를 제시하였다. 우선 공자는 지속적인 학문수양과 자기 개발, 그리고 덕성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강조했는데 그는 제자들에게 학문 수련의 중
그대로 옮기지 마시오). (A4용지 1쪽 분량, 15점) 2. 교재 13쪽에 보면 『논어』 위정편의 제목을 ‘백성이 찾아오는정치’로 정했다. 백성이 찾아오는정치라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 밝히고(A4용지 0.5쪽 분량), 현대 정치에 적용한다면 어떠한 통치가 되어야 할지 각자 자기의 생각을 개진해 보기로 하자
1. 『논어』 학이편에서 말하는 ‘배움’이 무슨 의미인지, 교재의 학이편 2~12쪽을 참조하여 자기 글로 서술하시오(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마시오). (A4용지 1쪽 분량, 15점)
논어 학이편에서 말하는 '배움'의 의미는 다음과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배움은 지식과 지혜의 쌓임을 의미한다. 인간은
정치꾼에 불과하다. 공자는 이러한 사람들이 세상을 다스리면 병이 들어 백성만 앓는다는 것을 말해 놓았다. 이는 백성의 소원이다.
이 레포트는 『논어』 학이편 및 『논어』 위정편을 중심으로 배움의 의미 및 백성이 찾아오는정치와 현대 정치에의 적용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논
가담하여 이이를 비롯하여 서인의 영수인 박순·성혼을 비판하였다. 이로 인하여 왕의 미움을 사게되어 관직에서 물러났으나, 인망이 높아 낙향한 뒤에도 찾아오는 사람이 많았다. 이후 진안군의 죽도에 서실을 세워 활쏘기 모임을 여는 등 사람들을 규합하여 대동계를 조직하고 무력을 길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