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듣기의 개념
듣기는 외부로부터 들려오는 소리를 듣고, 그 소리에 실려 있는 의미를 파악하는 행위이다. 귀가 열려 있으면, 소리는 들리지만, 정신을 팔고 있으면 무슨 의미인지를 이해하지 못한다. 듣기는 본질적으로 이해 기능이지만 수동적 기능은 아니다.
듣기에는 상호듣기(reciprocal listening)
심미적 경험을 제공하고, 듣기 기술의 증진과 어휘량의 증대를 도모하고,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자는 데" 그 의의와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야기 들려주기의 성공 여부는 그 목적이 독서의 즐거움을 아직 모르거나 저항을 느끼고 있는 아동들을 이야기 듣기의 과정으로부터 점진적으
심미적인 인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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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본론
1.영역별 유아의 음악 능력 발달
①음악듣기 능력 발달
: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에 있어서 듣기능력의 발달은 가장 기본이 된다. 음악이란 음으로 만들어져 음악을 이해하는 과정이 음을 직접 듣는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지기때문에 유아의 청감각은 일찍부터 발달하지
심미적 감상: 음악적인 정보와 그것이 의미하는 것을 끌어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교사가 음악의 특징이나 본질을 파악하여 음악 감상의 분위기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영유아가 심미적으로 음악의 구조를 알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김은심, 2009, p. 52)
ㆍ음악 감상은 주변에서 나는 소리를
심미적·정신적인 면의 발달과 깊은 관계가 있기에 요즘의 국어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래서 국어교육은 문학교육으로 통합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문학수업을 하면서 말하기·듣기·읽기·쓰기·국어지식 등의 국어의 여러 영역을 모두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문학읽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