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업계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매니저 개인 혼자서 몇몇 연예인을 관리하는 경우도 있고, 기획사 수준에 서 3명 내지 5명의 연예인을 관리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의 두드러진 경향 으로 나타나는 것이 대형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등장이다. 기존에는 가수 매 니
연예인 관련 육성, 관리, 기획기능을 가지고 있는 연예 매니지먼트 사나 연예기획사들은 외국의 경우와 많은 차이점이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도 많았다. 이와 같은 문제점이 발생한 것은 충분히 산업적으로 시장이 성숙해 있지 않은 초기시장 단계의 산업 영역으로서 급작스럽게
■ 이 효 리
이효리는 90년대 여자 아이돌 그룹 핑클의 맴버이다. 2003년 솔로로 발매한 앨범 ‘10minute’이 공전의 히트를 치면서 여자 솔로 가수로서 자리를 굳혀갔다. 해피투게더, 패밀리가 떴다 등의 방송과 수많은 CF, 다방면에서의 꾸준한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대표 여자 연예인이 되었다. 그녀
매니지먼트업무(발굴, 관리)와 에이전시업무(기획)를 통합하여 수행하고 있는 형태이다.
• 하지만 매니지먼트 업무가 주를 이루며, 매니저들의 업무는 자신의 고유한 영역으로 구 분되지 않고, 자신이 담당하는 연예인을 중심으로 업무의 경중, 즉, 직급으로 구분한다. 현장매니저와 팀장급
연예인 -정우성, 전지현, 조인성, 김혜수, 성유리, 차태현, 하정우 등이 소속되어 있다.
4. 한국의 연예 메니지먼트 문제점
1) 수익모델 부재와 불합리한 계약 관행으로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이 왜곡됨과 동시에 피폐화
연예메니지먼트의 전속계약
(1) 신인에 대한 불합리한 수익 배분 구조와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