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예상 문제점
만약 이와같은 한국영화평론의 최근 경향이 고착화된다면 이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문제점을 야기시킬 우려가 있다. 우선은 영화평론이 그 주된 기능의 행사에 충실치 못함으로 인해서 대중으로부터 외면받는 영화평론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교수들을 중심으로
2. 장르 비평적 영화평론 방식의 개요
『Film Criticism』에서 팀 비워터와 토마스 소벅은 영화비평의 장르적 방법은 일반 대중 보다는 영화에 대한 관심이 좀 더 깊은 그런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아울러 그 기능은 영화의 형식과 유형을 설명하고 공식 영화들에서 볼 수 있는 요소들을
2. 영화평론이 제공하여야 할 정보와 평가
그렇다면 영화평론이 대중에게 제시하는 정보에는 어떤 것이 포함되는가? 그리고 영화에 대한 판단 혹은 평가는 무엇에 관한 것인가? 우선 영화평론이 대중에게 제시할 수 있는 정보로는 줄거리 소개와 캐스트 그리고 스탶에 대한 신상정보를 예로 들
2. 영화평론에서 사회 및 문화비평 방식이 적용되는 경우 및 실례
영화평론에서 사회, 문화비평 방식이 적용되는 경우는 크게는 세가지로 나뉜다고 볼 수 있다. 첫 번째로는 해당 영화가 개봉될 즈음의 한국의 국내 상황에 대한 언급이다. 두 번째로는 해당 영화를 제작한 나라의 상황에 대한 언급이
1. 서론
지난 8월, 심형래 감독의 SF영화 ‘D-WAR(이하 디워)’가 전국 극장가에 간판을 내걸었다. 디워는 800만이 넘는 관객들을 극장으로 불러 모았고, 미국 영화시장에 거액을 받고 판권을 판매하며 한동안 침체되었던 한국영화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었지만 대부분의 영화평론가들에게 ‘미국산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