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공간적 배경은 국경 지대이다. 영화는 이곳의 밀수단 두목과 그의 애첩, 그리고 그녀를 사랑하는 부하 사이에 벌어지는 사건들을 다루고 있다. 애첩은 두목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하나 두목은 놓아 주지 않는다. 결국 애첩과 부하는 함께 두목으로부터 탈출을 시도한다. 밀수단 무리들이 이들을
I. 소설『잔등(殘燈, 1946)』
1. 작가소개 <허준>
● 1910년 ~ ? (평안북도 용천 출생)
● 일본 호세이[法政]대학을 졸업하고, 조선일보 기자를 지냄.
● 습작기에는 시를 쓰다가 소설로 전향했고 그의 소설은 심리주의 계열로 당대 지식인의 자의식 세계를 탁월하게 묘사함.
● 대표작 『야한기
자유만세
광복 이후 큰 흥행작인 1946년작 자유만세. 이 영화는 광복 직후 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인물들이 모여 만든 본격적인 극영화이자 항일과 광복을 소재로 한 영화라는 점에서 영화사적 의의가 있는 작품이다. 전창근의 각본과 최인규의 연출로 만들어진 자유만세는 항일 정신이 들어 있는 광복
최인규, 2009).
즉, 인구의 고령화 현상은 세계적인 추이 선진 각국들에서도 노인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65세 이상이 노인인구 비율이 전체인구의 20%에 이르고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노인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노인문제의 해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이 고령화사회로 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