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이 있다. 이에 맞춰 과줄, 즉, 한과를 찾는 이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과줄을 찾고 있는 것은 매우 반가운 현상이라고 하겠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과줄(과정류)의 어원, 역사, 종류, 과줄문화의 특징 및 과줄에 얽힌풍속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한과를 나누었다고 본다. 그리고 삼국시대에 불교가 전래된 점 등으로 추정해 볼 때 한과의 존재를 유추해 볼 수 있다. 그것은 본래 한과류가 차에 곁들이는 음식으로 만들어졌고 음다(飮茶)풍속이 성행된 것은 불교가 융성했던 통일신라시대였기 때문이다. 숭불사조가 고조되었던 통일신라에서 음다
한과를 나누었다고 본다. 그리고 삼국시대에 불교가 전래된 점 등으로 추정해 볼 때 한과의 존재를 유추해 볼 수 있다. 그것은 본래 한과류가 차에 곁들이는 음식으로 만들어졌고 음다(飮茶)풍속이 성행된 것은 불교가 융성했던 통일신라시대였기 때문이다. 숭불사조가 고조되었던 통일신라에서 음다
Ⅱ. 본론
1. 한과의 어원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과자를 한과류(韓果類)라고 한다. 본래는 생과(生果)와 비교해서 가공하여 만든 과일의 대용품이라는 뜻에서 ‘조과류(造果類)’라고 하고, 우리나라 말로는 ‘과줄’이라고 한다. 그러다 외래과자(洋果)와 구별하기 위해 ‘한과(韓果)’
절반 가까이가 외식이 차지하는 등 국민 경제에 있어 외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고, 그 중요성 또한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과줄문화의 특징 및 과줄에 얽힌풍속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및 그 요인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