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 이해 강의에서 난 요새는 다소 접하기 힘든 총 네 편의 한국영화 ( 1950년대 : 자유부인 , 1960년대 : 마부, 미워도 다시한번 , 1970년대 : 별들의 고향 ) 를 보았다 .
그 네 편의 영화들은 60년대부터 70년대까지의 그 당시의 사회상을 잘 드러낸 영화들인데 난 그 사회상에서도 각 시대별 영화에서
한국영화의 이해 강의에서 난 요새는 다소 접하기 힘든 총 네 편의 한국영화 ( 1950년대 : 자유부인 , 1960년대 : 마부, 미워도 다시한번 , 1970년대 : 별들의 고향 ) 를 보았다 .
그 네 편의 영화들은 60년대부터 70년대까지의 그 당시의 사회상을 잘 드러낸 영화들인데 난 그 사회상에서도 각 시대별 영화에서
1970년대의 한국영화는 영화 정책이 창작인 위주가 아닌 기업인 위주여서, ‘제작자는 치부해도 한국영화와 영화인은 몰락한다.’는 모순을 드러냈다.
이렇듯, 권위적인 유신 체제는 영화 매체를 정치적으로 통제하고 이용했으며, 졸속적인 영화 정책으로 한국영화의 골간을 허약 체질로 만들어 놓
1970)", "미워도 다시 한번 대 완결편(1971)"등의 속편이 제작되었으며 비슷한 스토리전개를 가진 아류작들이 수없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또한 60년대 중반에 이르러 우리 영화는 "청춘영화" 라는 하나의 뚜렷한 경향을 띄게 되었다. 기성세대에 대한 반발이나 뚜렷하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청춘의 주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영화를 시대별로 분석하고 그 안에 설정된 여성상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현실과 대중문화의 상호작용과 한국 사회 속 여성의 위치와 역할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시대 구분은 영화 흐름 속 여성상이 크게 변화된 기점을 기준으로 1950-80년대, 1990년, 2000년대로 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