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대적 배경
재생이라는 뜻의 르네상스란 말은 일반적으로 문예부흥이라 번역된다 이것은 옛것, 특히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예와 정신이 새롭게 되살아나 는 것 즉 인간 창의성의 부활을 뜻한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인문주의(hamanism)라고 하는 지배적 지적 운동이 활발하여, 모든 것들이 인간
Ⅰ. 고대 음악
플라톤의 뒤를 이은 아리스토텔레스는 관념론과 유물론이라고 하는 양극의 중간쯤에 위치해 있는 철학자였다. 일관성이 없기는 하지만 우리는 그에게서 철저한 고전적인 음악론을 발견할 수 있다. 철저한 관념론자였던 플라톤과의 가장 커다란 차이점은 그가 실제 음악에서부터 논의
Ⅰ. 개요
르네상스는 서양음악사가 새로운 물줄기를 찾아 흐르는 분기점이었다. 세속음악이 종교음악과 부단히 싸워온 시기가 중세였다면, 르네상스는 이 싸움의 승리자가 세속음악이었음을 알리는 표지였다. 르네상스를 기점으로 서양음악사는 점차 역사 무대에서 주역으로 등장하는 신흥 부르주
(1) 정의
르네상스는 15세기 전후한 유럽 사회의 전체적인 운동, 즉 학문과 예술 등의 문화 분야 뿐만 아니라 경제생활, 사회구조정치 체계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한 역사기적 과도 기적 현상이다.
(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기초p157)
이는 이탈이아에서 일어났으나 유럽 전반에 큰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