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걸킨(Charles V. Gerkin) - 해석학적 이야기 상담
Ⅰ. 이론적 배경
1. 생애
찰스 걸킨은 1922년 7월 30일이며 미국 캔사스 주 개리슨에 감리교 목사 아들로 태어났다. 1941년엔 캔사스 주 베이커 대학교, 1945년 토페카 시의 워시번 대학교 문학사 학위, 1947년 게렛 신학교에 학위 취득, 노스웨스턴 대
② 패러디(parody)
패러디(때로는 아이러닉한 인용, 혼성, 모방, 차용 또는 상호 텍스트성)는 포스트모던의 지지자나 반대자를 가릴 것 없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요체로 간주되어 왔다. 실제로 많은 예술가들은 패러디에 관심을 기울여 재현의 역사를 보여주기 위한 방식으로 과거의 이미지들을 발굴해
이처럼 리얼리즘의 현실반영, 모더니즘의 자율성을 문제시하고 '비교조화(dedoxifing)'하면서 포스트모더니즘 재현은 예술과 세계의 새로운 가능성에 주목한다. 터부시 되어오던 전략들을 소환하면서 그것은 이미 존재하는 재현의 패러디와 재차용(reaappropriation)을 받아들인다. 다시 말해 재현의 역사 자
Ⅰ. 영국의 대표적 소설가
1. Charles Dickens(1812-1870)
그의 소설은 상류사회의 생활상보다는 하류사회의 서민들과 빈민들의 생활상을 묘사하였으며, 당시 시대정신인 종교사상과 자본주의와 공리주의로 인한 인생과 사회의 갈등의 문제를 진지하게 다루었다. 그의 소설의 특징을 요약하면 ①교훈적이고
불과 40년 전, 예일 대학의 역사학 교수 시드니 알스트롬(Sydney Ahlstrom)이 1955년 Church History지에 발표한 한 논문에서 스코틀랜드 상식철학과 미국 신학 간의 연계성을 처음으로 언급한 이래, 이 논제는 복음주의 신학계에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이 논문에서 알스트롬은, 스코틀랜드 상식철학은 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