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경제의 관계에 대한 논의는 칼 마르크스에 의해 시작되었고, 그 후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막스 베버 등을 중심으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다가 1차 세계 대전 이후 다소 소강상태로 접어들었다. 그러나 1950년대와 1960년대 이후 동아시아 국가들이 급속한 경제 성장을 이룩하면서, 유교와 경제
경제문제와 종교 사이의 관계에 지적인 관심을 본격적으로 보이기 시작한 것은 칼 마르크스에 이르러서였다. 마르크스는 종교보다는 경제문제를 중심적이고 우선적인 것으로 인식하려 했으며, 자연히 종교의 역사적 역할에 대하여 주로 부정적인 평가를 하였고 종교를 주변적인 것으로 보았다. 예컨
1) 정책과정의 완결과 정책 변동
정책 평가의 결과에 따라 정책과정이 끝나고 이에 따라 나타나는 정책 변동 현상은 정책의 혁신, 정책의 유지, 정책의 계승, 정책의 종료 등 여러 가지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난다.
(1) 정책의 혁신
정책의 혁신(innovation)은 정책 평가의 결과가 완전히 부정적이어서
진정한 목표, 무형의 목표와 유형의 목표, 목표의 확장, 목표의 계승, 목표의 대치 및 목표의 설정과정, 예컨대, 조직목표가 최고 책임자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 되는가 또는 부하들과의 의논을 통하여 결정되는가 여부를 살펴보고 바람직한 조직목표상과 조직목표의 설정 방안을 제시해 보기로 하자.
한국민속촌은 1970년대 한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생활방식이 급격히 서구화 됨에 따라 전통 민속 문화가 없어질 위기에 봉착하자, 민속 문화의 보존·계승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하지만 한국민속촌은 지난 10년간 “전통은 지루하고 재미없는 것”이라는 인식 때문에 방문자 수는 해마다 감소 추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