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 중에서도 컴퓨터 게임, TV, 테크놀리지, 루빅스큐브, 인터넷 등의 기술과 관련한 영역의 의존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런 기술 중독은 수동적 중독과 능동적 중독으로 나눌 수 있다. 텔레비젼이나 비디오, 영화를 보는 행위와 관련된 것을 상대적으로 수동적인 것으로, 상호 작용적인 면이 있는 PC
게임이나 오락, 음란물 등의 목적으로 편중되어 나타나고 있고, 컴퓨터의 장시간 사용과 지나친 몰두로 인해 심각한 중독현상이 나타나 신체적, 심리적, 학습부진 문제 등 많은 현실 부적응적인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인터넷이 가지는 무한한 정보와 자극, 시공을 초월한 연결망은 높은 중독적 특성
인터넷 도박 ․ 쇼핑 ․ 웹서핑(web surfing)하기도 한다.
특히 청소년들인 경우는 인터넷 게임 부분에 있어 심각한 중독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무단결석을 하면서까지 PC방에서 게임을 하거나, 게임을 하기 위해 돈을 훔치는 등의 비행을 저지르기도 하며, 많은 시간을 사이버 상에서
Ⅰ. 서론
1. 청소년 게임중독
가. 정의
과도하게 PC게임을 하면서 발생하는 게임중독을 포함한 개념이 바로 인터넷 중독이다. 아직까지 명확한 진단 기준은 없으나 임상 현장에서는 지나치게 많이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게임에 몰두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유병
게임에 몰두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를 ‘인터넷 중독’이라고 지칭한다. 이는 컴퓨터나 인터넷 이용과 관련된 집착이나 충동적인 행동이 과도하고, 조절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태이다. 과도하게 PC게임을 하면서 발생하는 게임중독도 통칭하여 인터넷 중독 이라고 불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