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46년 미국에서 출판된 문화인류학으로 최초의 일본문화론이라고 하는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은 구미 일본인론의 고전이라 할 수 있다. 베네딕트는 ‘국화와 칼‘을 통해 일본인의 이면성이 서구인의 눈에는 모순으로 비춰지지만, 실제로는 모순이 아니라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1)그리스 사회의 문화
-서양문화의 원형은 고대그리스(Greece)에서 발견→고대그리스에서 비롯된 서양문화의 전통 ‘헬레니즘’
-B.C.6~4세기에 그리스 도시국가(polic)체제에서 창조되었으며 오늘날 모든 영역(철학,과학,예술,정치,조직)은 이 전통에서 기원함, 헤브라이즘(Hebraism)과 함께 유럽문화의 근간
1. 서설
법의 연원 또는 법원이란 말은 법의 타당근거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 (철학적 법원)와, 법의 존재형식 즉 법을 경험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자료 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형식적 법원)가 있다. 철학적 법원은 효력이나 구속성의 근원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법철학상의 어려운 문제로서
3) 고전적 사회주의의 특성
플라톤의 이상국가와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는 고전적 사회주의로 규정하면서 시기적으로 상당한 차이가 있는 두 모델을 인위적으로 묶게 된다는 점에서 약간 부자연스럽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두 모델에는 실질적인 연계 관계가 있고, 또한 내용적으로도 사회주의
2. 사상적 배경
오웬이 살고 있던 19세기의 사상은 신인문주의로 대표된다.
신인문주의란 19세기의철학상, 문예상의 낭만주의와 교육상의 신인문주의로 나타난 교육사상적 체계를 말한다. 그러므로 신인문주의는 18세기의 합리주의적이고 주지주의적이며, 공리주의적, 인주의적인 계몽사상의 반동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