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 Drang은 이것을 당시 점차로 형성되고 있었던 시민의식과 관련시
켜 전개하면서,특히 예술분야에서 극도로 주관화된 형태로 발전시켰다.따라서 개인
이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요구와 개성을 제한시키지 않고 전개시켜야 한다는 요구
는 Sturm und Drang 시기에서 극도로 격정적이고 타당한 표현을
질풍노도 문학(Sturm und Drang:1733 -1784)
Geniezeit(천재 시대)
- 폭발적이고 혁명적인 정신운동
- 전고전주의에 해당하는 문학작품 사상
개성적, 비합리적, 정열적, 자연적
민족적
Sturm und Drang
민중 계층의 권익을 보호 -> 봉건체제 공격
교회에 대한 증오와 비판
그러나 그들의 반항은 문학
1. 동독 문학의 시대적 배경 - 70년대 중반까지
독일어권의 다른 3개국과는 다른 동독의 체제상의 차이는 특히 정치적, 사회적으로 민감한 영향을 받는 문학 갈래인 희곡의 창작과 수용에 절대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 작품이 사회주의 건설에 박차를 가하던 48년경의 구동독을 배경으
슈트름 운트 드랑은 협의로는 1770-1776년간에 씌어진 문학작품에 반영된 새로운 정신운동을 의미하고, 광의로는 괴테와 쉴러가 고전주의로 넘어가기 이전인 Vorklassik에 해당하는 문학작품 사상을 의미한다. 이 명칭은 프리드리히 막시밀리안 클링어(Frirdrich Maxmilian Klinger)가 집필한 동명희곡의 제목에 따
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