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

 1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1
 2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2
 3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3
 4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4
 5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5
 6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6
 7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7
 8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8
 9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9
 10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10
 11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11
 12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12
 13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알레르기란?
세균, 바이 러스, 기생충 등 온갖 외부 이 물질이 끊임없이 우리 몸을 침입해 옵니다. 이들이 우리 몸 에 침입하여 한없이 증식되거나 혹은 중요한 장기를 손상시키면 우리는 결국 죽게 됩니다 그러나 정상인의 경우 대부분의 감염은 짧은 기간으로 끝나고 우리 몸에 영속적인 장애를 남기는 경우는 드뭅니다. 이것은 우리 몸을 방어하는 면역계통의 덕택입니다.
그러나 때때로 면역반응이 병원체에 의해 발생되는 손상에 대해서 균형을 잃을 때가 있습 니다. 그러면 우리 몸의 면역계통은 꽃가루나 식품분자와 같이 인체에 해롭지 않은 외부 이 물질에 대하여도 과민하게 면역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러한 면역반응은 그 자체가 과도 하게 일어나서 병원체 또는 외부 이 물질들 보다도 더 심한 손상을 일으키게 되며 이러한 경우를 알레르기라고 합니다.
2.알레르기의 원인
알레르기는 선진국일수록 유병률이 높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자연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산 업화가 계속되는 한 알레르기의 유병률은 더욱 더 높아만 갈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빠른 서 구화 경향이 알레르기 질환의 급증에 기여할 것이므로 보다 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할 때입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은 대단히 많고 다양하여 일일이 열거하기가 어려 우나 간단히 정리하면 대표적으로 음식물 항원 - 우유, 계란, 어류, 육류, 콩, 조개류, 게, 새우, 복숭아, 딸기등 다양합니다. 이밖에도 환경에 의한 알레르기, 바이러스나 세균감염이 항원이 되기도 하고 직업에 의한 알레르기, 심한 운동으로 인해 발작하는 운동성 알레르기, 물리적 자극에 의한 알레르기, 심 지어는 스트레스가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수도 있고 우리가 먹는 곡식까지도 알레르기 질 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음식물 알레르기
음식 알레르기라는 말은 일반인은 좀 생소하실 겁니다. 음식을 먹음으 로써 유발되는 알레르기반응이 음식물 알레르기입니다. 증상도 매우 다양해서 신경을 쓰지 않으면 모르고 지나칠 때도 많으실 겁니다. 음 식 알레르기라고 하면 대부분이 두드러기만 생각하는데 이는 틀린 생 각이며, 음식물 알레르기로 올 수 있는 증상은 너무나 다양해서 별도 로 다룰 계획이지만 간단히 살펴보면,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코막힘, 두통, 복통, 설사, 가스, 두드러기, 가려움증, 메스꺼움, 등 심지어는 호흡곤란의 천식도 올 수 있고 쇼크로 인한 위 험한 경우도 있습니다. 음식알레르기가 흔한 음식으로는 육류, 닭고기, 생선, 해산물, 새우, 오징어, 우유, 땅콩, 콩, 옥수수, 계란, 복숭아, 토마토, 시금치, 밀가루, 밀, 호두, 등 헤아릴 수도 없을 만큼 많고 또 식품첨가물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많은 화학조미료와 식용유 등도 알레르기 반응이 빈번하게 나타나므로 주의 하셔야 합니다.
2)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House dust)
우리나라 사람들의 가장 흔한 알레르기 원인 중 하나가 다리가 여덟 개인 먼지진드기입니다. 크기가0.01~0.05mm이며 우리 생태계의 하나 로서 거의 모든 실내에 존재하며 위생과 청결에 관계없이 인간과 함께 생존합니다. 2~4개월간 생존하며 빛을 싫어하고 70% 상대습도와 20~ 30도에서 급속히 번식하며 높은 습도에서 잘 자라므로 초여름부터 진 드기 숫자는 급속히 늘어납니다. 사람이나 동물의 피부에서 떨어지는 비듬과 피부 조각 등 을 양식으로 합니다. 생명력과 번식력도 엄청나 서 한 사람의 비듬조각 만으로도 수천마리 가 3개월이상 살 수 있다니 놀라운 따름입니다. 또한 아토피 피부염의 중요한 원인이 되기 도 합니다. 너무나 작은 먼지 진드기 이지만 이것은 많은 사람들을 곤경에 빠뜨리고 밤잠을 못자게 합니다.
통계적으로 소아천식은 90%이상, 성인도 70%이상, 알레르기 환자 중 알레 르기비염은 50%정도가 먼지 진드기에 의해 알레르기가 일어납니다. 주로 침대나 이불 베개 소파 커튼 양탄자 섬유제품 봉제인형 등 집안 어디든지 서식하는 진드기는 특히 잠자리에서 호흡곤란 과 기침, 재채기 콧물 등을 일으킵니다. 즉 먼지 진드기에서 형성되는 수용성 항원물질(알 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 우리가 숨을 쉴 때 공기와 같이 흡입되면 기관지 점막이나 코 점막에 존재하는 비만세포의 표면에 부착되어 있는 면역 글로불린 E항체와 결합하게 되면 비만세포로부터 히스타민을 비롯한 여러 화학 물질들이 분비되어 각종 알레르기 반응이 나 타나게 됩니다.
3)꽃가루 알레르기
꽃가루(화분)는 알레르기 비염과 결막염 그리고 천식과 같은 호흡기 알레르기질환의 가장 중요한 원인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꽃가루의 종류로는 크게 나무에서 발생하는 나무 꽃가루, 잔디 꽃가루 그리고 알레르기를 가장 많이 일으키는 잡초꽃가루로 분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