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

 1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1
 2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2
 3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3
 4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4
 5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5
 6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6
 7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7
 8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8
 9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9
 10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10
 11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11
 12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12
 13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13
 14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14
 15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15
 16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경제] Mobile Marketing(모바일 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서론
2. Mobile Marketing의 이론적 의미
2.1. Mobile 광고의 개념
2.2. Mobile 광고의 유형.
2.3. Mobile 광고의 특징.
2.4. Mobile 의 기반 시술 및 시장 확대 원인.
2.5. 현 Mobile 광고시장의 문제점
3. Mobile시장의 현황 분석(사례 연구)
3.1. 국내 : OB 맥주 신제품 모바일 마케팅 사례
3.2. 국외 : 맥도날드(일본) 모바일 마케팅 사례
3.3. 국외 : 영국 R.Newbold 모바일 마케팅 사례
4. 사례분석을 통해 본 Mobile Marketing 전략 및 성 공 요소
4.1. 현 Mobile 광고시장의 SWOT분석 및 대응방 안
4.2. Mobile Marketing의 성공 요소.
5. 결론.



본문내용
Mobile 광고의 개념.

광고란 기업이나 개인 단체가 상품 서비스, 신념, 정책 등의 주장이나 상품에 대한 정보를 사람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품광고 의 경우 새로운 상품에 대한 이름이나 상품의 내용을 소비자에게 알려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북돋아 상품의 인지도를 높여 더 많은 매출을 달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광고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의 같은 매체에 의해 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90년대 중반 이후 인터넷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인터넷도 광고매체로 각광 받고 있다. 근래에 들어 이동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이동전화 가입자 수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하여 이동통신 단말기를 통한 모바일 광고가 새로운 광고매체로서 각광받고 있다.
모바일 광고란 이동통신단말기를 통해 음악, 그래픽, 음성, 문자 등을 기반으로 한 광고를 말한다.(Global Mobile market 2001~2005. p178. Ovum. 2000.) 이러한 휴대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네트워크 단말기를 기존 미디어 채널과 연계하여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모바일 마케팅의 개념이다.

2.2. Mobile 광고의 유형.

현재 Mobile광고는 다양한 형태로 시장에서 구현되고 있는데, 현재 시장에서 제공되고 있는 형태를 보면 대략 다음과 같은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컨텐츠 기반 광고 : 컨틴츠 기반 광고는 상품에 대한 정보와 추가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형태의 정보 서비스 광고이다. 이러한 형태의 광고는 협찬광고, 헤드라인 및 정보, 게임, 복권, 디렉토리 서비스, 위치기반 정보 등의 광고가 해당된다.

2) 거래 기반 광고 : 거래기반 광고는 판매가 발생하도록 유도하는 광고이다. 이러한 광고는 광고와 함께 할인쿠폰 등을 제공하여 이용자가 전화를 걸어 거래가 발생될 수 있게 하는 광고유형이 해당된다.

3) 응답 기반 광고 : 응답기반 광고는 즉시 전화를 걸어 반응하게 함으로써 더 어떠한 이벤트에 참가하게끔 하거나, 자신에게 전달된 이메일을 체크하게끔 하는 광고가 해당된다.

4) placement : placement 광고는 해당 웹사이트에 광고료를 지불하고 배타적으로 해당 웹사이트의 한쪽 공간을 독점하는 광고이다. 예를 들어 무선 포탈에 자신의 회사 로고 등을 올려놓는 광고가 해당된다.

또한 이러한 유형을 바탕으로 현재 시장에서의 형태를 살펴 보면,

1)splashscreen
무선인터넷에서 해당 사이트의 홈페이지로 로그온 하기 전에 기업의 로고나 음악 등을 제공하여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광고이다.

2) 쿠폰광고
가맹업소가 쿠폰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용자는 광고를 제공받게 되면 일정 형태로 전송된 할인쿠폰을 자신의 단말기에 저장하여 해당업소에서 할인을 적용받는다. 미국의 플래닛 하퍼의 경우 여러 극장과 뉴욕의 200여개 술집과 레스토랑 광고주로 확보하고 SMS형태로 쿠폰광고를 하고 있다. 쿠폰광고 결과 손님의 1/3 이 모바일 쿠폰을 소지하고 있다고 한다.

3) 요금할인 광고
휴대폰 광고를 수신할 경우 요금감면 혜택을 주는 형태의 광고이다. 현재 엠프리아이-몰 앤몰즈가 이러한 요금할인 광고를 하고 있다.
이 업체는 SK텔레콤과 제휴하여 모바일 광고를 제공받는 조건으로 회원들에게 요금을 감면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4) 기념일 알림광고
이는 중요한 기념일에 대하여 회원을 대상으로 하여 기념일 일정을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보통 이 경우 모바일 쪽지는 메시지와 함께 URL 혹은 전화번호를 함께 보내 기념일에 맞는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업체를 연결시켜준다. 한국통신프리텔의 경우 SMS를 이용해 자사 PCS 가입자에게 자동으로 생일축하 메시지와 함께 통화료 할인 해택을 주는 생일축하 메시지 통보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 제공으로 인해 광고주와 이용자간에 보다 안정적이며 신뢰관계를 구축할 수 있어 기존의 고객을 새로운 마케팅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5) 콜백 서비스
광고 혹은 정보를 제공함과 더불어 함께 버튼만 누르면 해당업체로 연결되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지역 레스토랑을 콜백 서비스로 광고할 경우 클릭 한번으로 레스토랑의 메뉴를 알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