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

 1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1
 2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2
 3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3
 4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4
 5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5
 6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6
 7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7
 8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8
 9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9
 10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10
 11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11
 12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12
 13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13
 14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14
 15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15
 16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16
 17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17
 18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18
 19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19
 20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스플레이 산업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디스플레이

2. 기술의 동향

(1). 국제기술동향 (3D 디스플레이 기술 경쟁)

(2). 국내기술동향

Ⅱ. 각 디스플레이별 기술특성 및 동향

1. LCD 와 PDP 의 기술개요

(1). PDP기술 동향

(2). PDP의 산업 동향 및 전망

2. 유기EL( OLED :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1). 유기 EL( OLED :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기술

(2). 유기 EL( OLED :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시장동향

3. FED(Field Emission Display)

(1). FED (Field Emission Display) 의 기술 동향

Ⅲ. LCD 산업동향 및 시장 동향

1. TFT-LCD 시장 동향 및 국내 현황

2. 시장동향

(1). 1TFT-LCD 세계 시장동향

(2) LCD TV 시장 동향 및 전망

(3). TFT-LCD 국내 산업현황

4. 업체동향

(1). 패널 업체 동향

(2). 세트 업체 동향

(3). 장비 업체 동향

5. 결론

Ⅳ. 결론

1. LCD시장 전망

2. PDP시장 전망

3. OLED시장 전망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번의 월드컵 개막 후 고화질 TV에 관한 관심이 많아졌다. 월드컵을 가장 재미있게 보기 위한 방법으로는 경기장에서 직접 목청껏 외치고 땀 흘리며 응원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고화질 TV를 통해서 선수들의 미세한 표정의 흐름과 땀방울을 보고, 상대편 골대를 향해 날아가는 공이 흐름과 유속을 마치 현장에서 보는 듯하도록 느끼는 것이 다른 방법이다. 더 나아가서는 디지털 기술에 의한 최근 변화는 TV가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홈쇼핑에 의한 가치 창출과 인터넷과 연결되어 각종 정보를 양방향으로 접속할 수 있는 IPTV, 더 나아가 미래에 가정내의 홈 서버 기능을 담당하면서 가정내의 다양한 가전기기를 외부에서 원격 컨트롤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세계 디스플레이 산업계는 19세기말에 발명되어 100여 년 동안 지속되어 온 브라운관 즉, CRT 시대에서 LCD, PDP, OLED 등으로 대표되는 평판 디스플레이 시대로 넘어가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들 평판디스플레이는 공간 사용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또한 소비전력이 많다는 점 등 기존 CRT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보안하며 최근 급속히 CRT시장을 대체해 나가고 있으며, 앞으로는 그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설비 집약적인 산업인 동시에 미세가공과 등 난이도가 높은 생산기술을 요구하는 산업이다. 또한, 양산 투자 규모가 큰 반면에 관련 응용제품의 수명주기는 짧아 적기 투자가 매우 중요한 산업이며, 수급 불균형 등에 따라 호/불황이 주기적으로 나타나고, 규모의 경제 및 학습효과가 큰 산업이다. 그리고 우리기판 규격 결정이 시장 주도권 확보의 관건이 되고 있는 LCD의 경우에서 보듯 사실상의 표준이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산업이며, 전/후방 선업의 공동 발전이 필요한 산업인 동시에 파급 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다. 상대적으로 후발 주자였던 우리나라가 현재와 같은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는 산업의 분석과 적절한 대응의 결과이다. 예를 들자면 특히 TFT-LCD의 경우 경쟁국들에 앞서 적기에 과감한 설비투자를 단행함으로써 일거에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게 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은 그 단적인 사례이다.

하지만 대형TFT-LCD 분야를 제외한다면 현재우리의 경쟁력이 세계최고는 아니며 더욱이 일본의 간접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대만과 최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배경으로 급속히 부상하고 있는 중국 등 경쟁환경을 고려할 때 현재 수준에 머물러서는 곤란하다. 특히 학습효과 등 디스플레이 산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생산력 등의 측면에서 경쟁국의 추격은 보다 가속화 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현재와 미래의 환경변화에 의해 산업의 발전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이며 현재의 역량을 미래에까지 연계할 수 있도록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삼성SDI 홈페이지(http://www.samsungsdi.com)
[2] 모니터 포유 홈페이지(http://www.monitor4u.co.kr)
[4] 전자신문(http://www.etimesi.com)
[5] ‘차세대 디스플레이 FED의 기술 현황 및 전망,’ 월간 전자부품, 2007.11.
[6] ‘PDP의 기술 현황과 전망,’ 월간 전자부품, 2008. 4.
[7] 주병권, ‘Flat Panel Display 산업동향,’ 지역혁신특성화 포럼
[8] 이준신, 평판 디스플레이 공학, 2005.
[9] PDP 산업동향, 주간 전자 정보, KETI, 사업 기획 센터 김승희,2005.09.
[10] 유망 전자기기, 부품 현황 분석 PDP, IT 리포트, KETI, 2007. 12.
[14]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PDP), IT 리포트, KETI, 2008.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