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 구원론 - 10 믿음.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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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하나님의 의로우심이란 죄인들을 벌하기 위한 하나님의 형벌적인 의가 아니라 오히려 필요한 죄인에게 하나님께서 주시는 의로움으로 죄인이 믿음으로 받는 것이다. 칭의는 신학적으로 놀라운 은혜의 사역을 선포하며 인류학적으로 우리 스스로 구원할 수 없음을 제시하며 기독론적으로 성육신과 속죄를 의지하며 성령론적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성령 안에서 믿음으로 뿌리를 내리며 교회론적으로 교회의 정의와 건전함을 결정하며 종말론적으로 지금 여기에서 하나님의 참된 최후의 은혜를 선포하며 복음적으로 고통하는 영혼에 영혼한 평강을 초대하며 목회적으로 사죄받은 죄인의 교제의 기준으로써 주체성을 확립하며 그리고 예배에 있어서 성례전의 해석과 성례전적 섬김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이다. 성경의 교리 중에 칭의 만큼 중요하고 생기를 주는 것은 없다.
    칭의의 법정적 의미는 “의롭다고 선포하다 혹은 선언하다”이다. 죄 용서에 대한 구절에서 언급은 죄로부터 의롭게 되다 라는 죄 때문에 받은 정죄로부터 자유를 뜻하는 것을 포함한다. 바울 서신에서 본 단어 디카이오오는 죄인이 의롭게 됨을 선언하는 것으로서 법정적이거나 법적 의미로 분명히 사용되고 있다. 법정적 의미로는 로마서 4:5의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신다. 여기신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의로움을 믿는 죄인에게 법적으로 전가하는 것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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