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 정책에 대한 세계화 전략

 1  세계경제 정책에 대한 세계화 전략-1
 2  세계경제 정책에 대한 세계화 전략-2
 3  세계경제 정책에 대한 세계화 전략-3
 4  세계경제 정책에 대한 세계화 전략-4
 5  세계경제 정책에 대한 세계화 전략-5
 6  세계경제 정책에 대한 세계화 전략-6
 7  세계경제 정책에 대한 세계화 전략-7
 8  세계경제 정책에 대한 세계화 전략-8
 9  세계경제 정책에 대한 세계화 전략-9
 10  세계경제 정책에 대한 세계화 전략-10
 11  세계경제 정책에 대한 세계화 전략-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경제 정책에 대한 세계화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구 패러다임과 새로운 게임규정
1. 구 패러다임의 기본적 가설
2. 세계경제의 게임규정
Ⅲ. 궁지에 몰린 세계경제정책
1. 거시경제정책의 불확실성
2. 궁지에 있는 산업정책
3. 세계화전략 대 국가이익
Ⅳ.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따라서 국제경제시스템 본질의 변화에 관한 처음의 질문은 어떤 다른 방법으로 설명되어야만 한다. 즉 구 리카르도 학설의 패러다임이 오늘날 세계경제의 새로운 특성에 더 이상 적합하지 않다면 국제경제의 참 본질이 변화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인가? 본 연구의 첫째 부분은 오늘날 세계경제의 기본적 특징과 구 패더다임의 가정을 대조시키는 시도를 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의 목적은 리카르도의 후계자에 의하여 개발된 모든 발전상황은 물론 리카르도 학설의 패러다임을 비판하는 데 두고 있지 않고 다만 오늘날 세계경제의 본질을 충분히 참고하여 어떤 근본적인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옹호하는 지배적인 패러다임의 구조적 한계성을 강조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고의 두번째 부분은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필요성을 탐구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오늘날 대다수의 정부는 경제정책의 궁지에 직면하고 있다. 큰 범주에서 보면 현재의 이같은 논란은 거시적 또는 미시적 차원에서의 경제정책에 대한 한 구도로서는 전통적인 패러다임이 적합하지 않다는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 화폐․재정정책, 외환정책, 무역정책, 노동정책 그리고 산업정책은 오늘날 세계경제에 있어서의 새로운 게임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따라서 리카르도설 패러다임의 풍부한 함축성에 근거한 정부의 결정도 사실상 세계경제를 변형시키는 근본적인 변화를 수용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정부가 수행하는 활동의 영향력은 기대에 미치지 못할뿐아니라 경제개혁에 관한 자유주의적이며 케인지안적인 주장이 논란속에 빠져 버린다.
이와 같은 혼란은 대두되고 있는 세계경제의 새로운 도전을 담당할 새로운 지적 구도의 결핍현상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지속하고 있는 유럽경제위기와 아시아에서의 성공적 사례는 어떤 과정적 상황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 의해서 오늘날 세계경제에 대한 새로운 개념적 접근이 가능한 시기가 왔다는 사실을 연구기관들은 인식하고 있다.

Ⅱ. 구 패더다임과 새로운 게임규정

국제경제가 변화됐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한 방법은 구리카르도설의 패러다임이 새로운 세계경제에 대해서 더 이상 적합하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이다. 이에 대한 논증은 다음과 같이 두 단계로 설명될 수 있다. 첫째로 구패러다임의 기본적 가정은 매우 단순하게 서술되었으며, 둘째로 이러한 가정은 새로운 세계경제의 게임규정에 도전을 받게 된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