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

 1  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1
 2  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2
 3  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3
 4  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4
 5  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5
 6  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6
 7  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7
 8  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8
 9  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9
 10  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10
 11  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11
 12  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12
 13  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전환사채의 역할
Ⅲ. 전환사채 발행기업의 특성
Ⅳ. 국내기업의 해외전환사채 발행과 시사점
Ⅴ. 결론 및 향후과제
본문내용
Ⅱ. 전환사채의 역할


1. 대리인비용가설 (Agency Costs Hypothesis)

자금조달원으로서의 CB의 역할을 합리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대리인비용가설은 주주와 채권자간의 잠재적 이해상충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즉, 주주의 이익을 증대시키려는 목적을 가진 기업의 경영자는 기존의 자산을 위험이 높은 자산으로 대체하고 싶은 동기가 있는데, 이것은 사업이 실패할 경우의 부담은 채권자들이 져야 하는 반면 사업이 성공하여 생기는 이익은 주주들의 차지이기 때문이다. 공정한 시장(Fair Market)에서는 채권자들이 자산대체의 가능성에 대한 프리미엄으로 높은 수익률을 요구하게 되고 이는 결국 주주의 부담이 된다. 이것이 자산대체의 가능성 때문에 발생하는 대리인비용(Agency Costs)이다 Jensen and Meckling(1976), Galai and Masulis(1976), Smith and Warner(1979) 참조.
.
그러나 CB의 가치는 기업의 영업위험의 변화에 민감하지 않다. 그것은 CB의 가치가 채권의 성격을 가진 부분의 가치와 전환권가치의 합으로 표현되는 데, 위험이 증가하면 채권부분의 가치는 떨어지지만 동시에 전환권 부분의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CB는 기업의 장래 영업위험변화의 가능성에 따르는 대리인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가설이 바로 대리인비용가설(Agency Costs Hypothesis)이다 Green(1984), Brennan and Schwartz(1986) 참조.
. CB의 이러한 성격은 또 기업의 진정한 영업위험을 예상하기 어렵기 때문에 발생하는 대리인비용도 줄여 준다.

2. 재무위험비용가설 (Costs of Financial Distress Hypothesis)

Pilcher(1955), Brigham(1966) 그리고 Hoffmeister(1977) 등 초기의 연구들은 기업들이 CB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동기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한 바 있다. 그런 설문조사의 결과에서 밝혀진 중요한 동기 중의 하나는 기업이 보통사채의 발행에 '감미제'(sweetener)를 추가하기 위해 CB를 발행한다는 것이었다. 즉, ꡒ기업이 보통사채를 발행하기를 원하나 전환권을 첨부함으로써 이자비용이 현격히 줄어든다.ꡓ Brigh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