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의 조직 개발

 1  농심의 조직 개발-1
 2  농심의 조직 개발-2
 3  농심의 조직 개발-3
 4  농심의 조직 개발-4
 5  농심의 조직 개발-5
 6  농심의 조직 개발-6
 7  농심의 조직 개발-7
 8  농심의 조직 개발-8
 9  농심의 조직 개발-9
 10  농심의 조직 개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농심의 조직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 기업 선정 동기

ⅱ 기업 소개
⑴ 개요
⑵ 회사 연혁
⑶ 사업 전망
⑷ 국제화
⑸ 시장 점유율 및 매출 규모
⑹ 브랜드 가치

Ⅱ. 농심의 기업문화 개관

ⅰ 농심의 기업문화 개관
⑴ 창업자 정신
⑵ 제품관련 기업문화
⑶ 환경에 따른 기업문화
⑷ 농심의 인간존중 기업문화
⑸ 도전과 창조의 기업문화

ⅱ 농심 문화의 정립
⑴ Vision 정립과 경쟁시대 대비
⑵ 내부업무 프로세스의 혁신
⑶ 변화에 대응하는 농심의 미래

Ⅲ. 농심의 조직 개발


Ⅳ.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⑶ 사업 전망
농심은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함으로써 국민기업으로서의 사명을 다하고, 2010년대의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국제경쟁력 강화 및 고객만족 경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식품제조 기술의 절대 우위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미래지향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외국 식품 선도기업과의 상품 및 기술 제휴를 통하여 신규사업부문의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해 우리의 맛과 브랜드를 해외시장에 심어 ꡒ세계 속의 농심ꡓ으로 성장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사업다각화를 위해 음료부문에 진출하여 세계적 음료사의 기술과 품질을 바탕으로 한 음료 사업을 강화해 나갈 것이며, 냉동식품, 수산물, 축산물 등 신규업종의 개발로 사업 다각화 및 고부가가치화를 도모하고 있다.

⑷ 국제화
농심의 국제화는 가업의 글로벌화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한국의 맛을 세계화한다는 전략아래 해외수출, 현지화, 상사기능 강화라는 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우선 수출측면에서는 농심브랜드의 라면과 스낵을 중심으로 90여개 국가에 수출하여 세계의 어느 곳에서나 한국의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장기적인 안목으로 주변국가의 식문화를 연구해 왔으며, 그 결과 우리의 맛을 해외에 접목시키는 현지화 작업이 추진되어 이미 중국에서는 상해, 청도, 심양 등 3개 공장과 북경, 광주 등 2개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일본지역에서는 제휴 거래 선과의 협조 하에 5개 주요 도시에 판매거점을 확보하여 매운맛의 원조로서 시장의 발판을 굳혀 나가고 있다. 무국경화의 추세 속에서 상사기능을 강화함으로써 해외의 유명브랜드 업무제휴를 통한 농수축산물의 유통에 기여한다는 것이 또 하나의 국제화 방향이다. 이러한 국제화 과정을 통하여 농심의 핵심 사업을 한층 강화하고, 세계의 시장을 무대로 세계의 유수한 기업과 어깨를 겨루어 세계의 강자로 생존할 수 있는 길을 걷고 있다.

⑸ 시장 점유율 및 매출 규모
농심의 매출규모는 1조 1천 500억 원에 달하며 (2000년 6월 통계자료) 이는 전년대비 7% 증가된 것이며, 경상이익은 1천 35억원으로 집계되었다. 또한 2001년에는 1조 2천 800억원의 매출과 1천 160억원의 경상익달성을 예측하고 있다. 시장점유율은 위에서 살펴 본 것처럼 라면시장 70% 스낵시장 33%를 유지하며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⑹ 브랜드 가치

자료 : 한국능률협회, 2002

도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업 이미지 부분에서 농심은 즉, 브랜드 파워 면에서 국내 5위에 랭크되어 있을 만큼 소비자 인지도를 굳건히 하고 있다. 개별 브랜드 순위 면에서도 신라면이 진로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농심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기업문화가 소비자에게도 많은 지지를 얻고 있음을 보여준다.

Ⅱ. 농심의 기업문화 개관

기업체는 그 나름대로의 역사와 전통 그리고 기업이념과 사훈 나아가서는 경영전략과 목표 또는 경영조직과 관리상의 풍토를 갖고 있으며 또 가지려고 노력하는데 이것이 바로 기업문화인 것이다. 본 절에서는 이러한 기업문화의 개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주)농심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ⅰ 농심의 기업문화 개관

농심의 역사는 우수한 상품력을 기본으로 하는 끊임없는 혁신의 과정이었다. 그러나 농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