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맨틱웹(Semantic Web)

 1  시맨틱웹(Semantic Web)-1
 2  시맨틱웹(Semantic Web)-2
 3  시맨틱웹(Semantic Web)-3
 4  시맨틱웹(Semantic Web)-4
 5  시맨틱웹(Semantic Web)-5
 6  시맨틱웹(Semantic Web)-6
 7  시맨틱웹(Semantic Web)-7
 8  시맨틱웹(Semantic Web)-8
 9  시맨틱웹(Semantic Web)-9
 10  시맨틱웹(Semantic Web)-10
 11  시맨틱웹(Semantic Web)-11
 12  시맨틱웹(Semantic Web)-12
 13  시맨틱웹(Semantic Web)-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맨틱웹(Semantic Web)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배 경
Ⅱ. 웹 시장의 변화
1. 웹 기술의 변천s
2. 초기 HTML이 지닌 문제점
Ⅲ. 시맨틱웹(Semantic Web) 이란?
1. 시맨틱웹의 정의
2. 시맨틱웹 요소 기술 및 구조
3. 시맨틱웹의 응용 분야
Ⅳ. 웹 2.0 이란
1. 웹 2.0의 개념
PROJECT
2. 웹 2.0의 특성
Ⅴ. 웹 2.0과 시맨틱웹의 비교
Ⅵ. 시장 동향 및 전망
Ⅴ. 결 론

본문내용
(4) 온톨로지(Ontology)
온톨로는 존재론으로 번역되는데 각종 개념에 대한 설명 또는 정의라고 볼 수 있다. 인공지능 분야에서 오래 전부터 논의되던 온톨로지가 시맨틱 웹 분야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떠오른 이유는 사람은 어떤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컴퓨터가 이를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는 데서 기인한다. 온톨로지는 일종의 사전이고, 컴퓨터가 이 사전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온톨로지는 낱말에 대한 정의와 갠념을 명확하게 해주는 학문이다. 온톨로지가 잘 이루어 질수록 인공지능은 발달하고 컴퓨터가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일은 많아진다.
현재 온톨로지 구축은 매우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이는 온톨로지용 언어인 OWL이 2004년에 겨우 W3C에서 제정된 것으로 알 수 있다. 실질적으로 온톨로지를 응용한 시맨틱 웹 구현은 이제 기껏해야 시작단계에 불과하며 갈 길이 멀다. 현재 온톨로지는 지식관리와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온톨로지에 대해 Gruber는 “공유된 개념화에 대한 정형화되고 명시적인 명세”라고 정의했다. 여기에는 개념화, 명시적 명세, 정형화, 공유화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즉 온톨로지는 단어와 관계들로 구성된 사전으로 어느 특정 도메인에 관련된 단어들을 계층적 구조로 표현하고 추가적으로 이를 확장할 수 있는 추론 규칙을 포함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가 같은 개념에 대해서 서로 다른 단어나 식별자를 사용할 경우에 이를 해결해 주는 데 있다.
예를 들어 주소를 포함하는 두 데이터베이스에서 Postal code와 Zip code는 같은 것을 의미한다. 온톨로지에는 계층분류, 추론 규칙에 대한 정의가 포함된다. 최근 IT나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가장 큰 화투는 통합이다. 이 화두에 가정 적절하게 동작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온톨로지 인 것이다. 이 온톨로지는 도메인을 한정해 많이 생성돼 있고, 소규모 온톨로지를 생성하고 결합해 활용하기도 한다. 온톨로지를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이 정보의 공유와 재사용인 만큼 이런 필요한 것이면 모든 온톨로지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5) 에이전트(Agent) 기술
PROJECT
시맨틱 웹의 출현은 지능형 에이전트를 위한 새로운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웹이 사람을 위한 사이버 공간을 제공하였다면, 시맨틱 웹은 지능형 에이전트를 위한 공간을 제공하여 보다 사람이 편리하게 에이전트로부터 정보를 찾거나 서비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김희원, 남궁석, 박지선 2010년의 정보통신, u-북 2006.12
2. 박지강, 당신은 웹2.0 개발자 입니까?,한빛미디어 2007.2
3. 박영택 숭실대학교 컴퓨터 학부 교수 차세대웹기술 : 시맨틱웹
4. T. Berners-Lee, J. Hendler, and O. Lassila. The Semantic Web. Scientific American, May 2001
5. Gartner, Semantic Web Rechnologies Take Middleware to the Next Level, 2002.
6. Forrester Research, How Things Will Communicate, 2001.
7. 태우 ,태우’s log - web 2.0 and beyond “http://twlog.net/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