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

 1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1
 2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2
 3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3
 4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4
 5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5
 6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6
 7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7
 8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8
 9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9
 10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10
 11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11
 12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12
 13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13
 14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14
 15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15
 16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16
 17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17
 18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18
 19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19
 20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식차트분석투자방식의노하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이동평균선 이란?
2. 이동평균선의 종류
3. 이동평균선의 장단점
4. 주가이동평균선의 성질
5. 이동평균선의 분석방법
6.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매매방법(1)
7.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매매방법(2)
8.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매매방법(3)
9. 거래량 이동평균선
10. 거래량과 주가와의 관계(1)
11. 그랜빌의 투자전략(매입신호)
12. 그랜빌의 투자전략(매도신호)
13. 지지선과 저항선
14. 추세선 분석
15. 추세선을 이용한 투자전략(매입신호)
16. 추세선을 이용한 투자전략(매도신호)
17. 차트의종류
18. 차트의 기본패턴분석(1)
19. 차트의 기본패턴분석(4) (반전형 패턴분석)
20. 차트의 기본패턴분석(5) (지속형 패턴분석)
21. 엘리어트 파동이론
22. 보조차트의 이해 (1)
23. 보조차트의 이해 (2)
24. 어떤방식으로 투자할 것인가?
25. 다른사람은 어떻게? (1)
26. 다른사람은 어떻게? (2)
27. 다른사람은 어떻게? (3)
28. 다른사람은 어떻게? (4)
29. 다른사람은 어떻게? (5)
30. 다른사람은 어떻게? (6)
31. 다른사람은 어떻게? (7)
32. 다른사람은 어떻게? (8)
33. 다른사람은 어떻게? (9)
34. 다른사람은 어떻게? (10)
35. 다른사람은 어떻게? (11)
36. 다른사람은 어떻게? (12)
37. 다른사람은 어떻게? (13)
38. 다른사람은 어떻게? (11)
39. 다른사람은 어떻게? (12)
40. 훈련이 안된 낚시꾼이 과연 월척을 ?
41. 단기투자의 선구자 - 제럴드 로브

본문내용
1. 이동평균선 이란?

주가이동평균선(moving average)은 어떤 일정기간 동안에 이루어진 주가의 연속적인 변동과정에서 일일변동과 같은 조작이 가능한 비정상적인 변동의 영향을 최대한 줄여서 전체주가의 흐름을 정상적인 상태로 유도하여 주가의 흐름을 가장 객관적으로 관찰이 가능 하도록 평균화하여 도표상에 옮겨놓은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이동평균선은 주가예측의 기술적 분석방법으로 일정기간의 주가평균치의 진행방향을 확인하고, 현재의 주가 진행방향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미래 주가동향을 미리 예측하고자 하는 지표입니다.


2. 이동평균선의 종류

기술적분석 방법시 차트상에서 볼 수 있는 이동평균선은 5일, 20일, 60, 120일 이동평균선이 일반적이며 그외에도 200일, 300일 정도로 구분 할수 있겠습니다.
또한 이 이동평균선을 이용하는 경우, 단기지표로는 5일, 20일 평균선을, 중기지표로는 60일, 120일 평균선을, 장기지표로는 200일, 300일 평균선이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5일과 20일은 매우 유용한 이동평균선임을 숙지해야 합니다.


3. 이동평균선의 장단점

장점 : 계산하기가 편리하고 계산결과와 모양에 따라서 기계적으로 매매,신호를 객관적으로 찾을수 있는점.

계산법

5일이동평균 = p1+p2+p3+p4+p5 / 5 으로 계산되어지며

그다음날의 계산방법은 = p2+p3+p4+p5+p6 / 5

단점 : 지난 과거의 주가를 평균하여 미래의 주가 이동방향을 예측하려는 모순점.


4. 주가이동평균선의 성질

이동평균선을 이용하여 주가를 분석하는 경우에 다음과 같은 기본적 성격을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① 강세장에서는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에서 곡선 운동을 계속하면서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② 약세장에서는 주가가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곡선 운동을 하면서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③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이동평균선을 하향돌파 할때는 조만간에 반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④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할 때에는 조만간에 반전하여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⑤ 이동평균선의 평균치 기간이 길어지면 이동평균선은 더욱 완만한 곡선이 됩니다.

⑥ 주가가 이동평균선으로부터 너무 떨어져 있을 때는 다시 붙을려는 성질을 가집니다.

⑦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상향,또는 하향 돌파할때에는 매입또는 매도의 신호가 될수도 있습니다.

⑧ 주가가 장기이동평균선을 돌파할때에는 주추세 반전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2) 오실레이터의 움직임 분석

주가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때로는 두 이동평균의 차이가 상당히 커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는 현재의 시장가격이 비정상적으로 급등하였다든가 급락한 경우에 일어나는 상황이라고 볼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가격 추세가 아무리 강력해도 언제가는 그추세가 꺾이는 것이 주가의 속성이기 때문에, 오실레이터의 움직임이 일단 지속적인 상승(하락) 움직임을 멈추고 하락(상승)의 기미를 보였다면, 그것은 현재의 시장가격 추세가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는 경고 신호로 인식해야 한다.

3) 시장가격과 오실레이터의 Divergence

Divergence란 일반적으로 시장가격의 추세와 투자 판단지표의 추세가 서로 상반된 방향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이때에는 머지않아 투자 판단지표의 추세방향으로 시장가격이 전환 된다고 예측할 수 있다.

이동평균 오실레이터와 시장가격 움직임과의 관계에서도 Divergence가 나타나면 이는 중요한 추세전환 신호로 간주 할 수 있다.

4) 0선 돌파의 실패

오실레이터가 0선에 접근하다가 0선 돌파에 실패했거나 돌파는 했으나 즉시 0선이 다시 역으로 돌파되는 경우, 지금까지의 가격추세를 바꾸려는 세력이 기존의 움직임을 그대로 유지하려는 세력에 의해 압도되었다고 해석되기 때문에, 기존의 시장가격 추세가 오히려 강화 된다는 신호로 보아야 한다.

23-9 DMI(Directional Movement Indicators)

DMI

1. 개념

DMI는 주식시장의 추세를 분석하는데 도움을 주는 지표이다.

2. 해석요령

주식시장은 크게 추세시장과 비추세시장으로 나눌수가 있는데 그것이 강세 시장이든 약세 시장이든, 주가는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일정한 방향을 유지하며 진행되는 주가의 형태를 추세시장 이라 하고, 일정한 방향이 없이 횡보하는 시장을 비추세 시장 이라 한다.

시장이 이와 같을때 DMS를 이용하여 지금의 시장이 추세시장인지 아닌지, 또한 상승추세인지 하락추세인지, 그리고 추세시장과 비추세시장의 전환을 확인 하는데 사용한다.

PDI 그리고 MDI

PDI(Plus Directional Indicators)는 PDM(Plus Directional Movement)와 TR(True Range)로 구분할 수 있는데

PDM은 금일의 고가와 전일의 고가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금일의 고가가 높으면 양(+)의 값을 가지며 금일의 고가가 전일의 고가보다 낮으면 제로 값을 갖는다.
또한 MDI는M DM와 TR로 구할수 있는데 MDM은 금일의 저가와 전일의 저가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금일의 저가가 전일의 저가보다 낮으면 양(+)의 값을 가지고 금일의 저가가 전일의 저가보다 낮을경우 PDM과 MDM을 비교해서 절대값이 큰것을 취하고 작은 값은 제로로 둔다.

TR(True Range)

TR이란 전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금일의 고가와 저가를 비교해 오늘은 어떤 방향으로 가격이 얼마나 변화 되었는지를 수치화 하는데, TR은 다은 세가지 중 큰값을 사용하여 계산한다.

금일의 고가와 금일의 저가와의 차이, 금일 고가와 전일종가와 차이, 금일의 저가와 전일종가와의 차이 는 물론 위의 수치는 절대값을 사용하여야 한다.

이와같이 계산된 TR로 PDM, MDM 을 나누면 이것이 PDI, MDI값을 가지는데 각각의 가격 움직임 중에서 PDI, MDI의 비중을 나타낸것이 바로 DMI 지표이다.

이 지표 개발자인 Welles Wilder는 위에서 설명한 지표의 기간을 14일로 기본화 하였으며 PDI(통상 +DI)가 MDI(통상 -DI)를 상향돌파 할때를 매수 시점으로 사용하고 PDI가 MDI를 하향 돌파하면 매도시점으로 추천한다.

또한 DMI지표의 특징으로 Whipsaw(톱니)현상으로 나타나는 빈번한 매매를 방지하기 위하여, extreme point rule 을 제안 하는데 (extreme point rule란 PDI 와 MDI가 교차하는점)

예를들어 PDI가 MDI를 상향 돌파하여 매수 신호를 보이더라도 주가가 매매신호가 나온날의 고가를 종가가 넘어설때까지 매수를 기다려야 하며, 만약 매수 신호가 나온날의 고가 갱신을 종가가 실패할 경우 매수 유보나 매도를 지속하여야 한다.

반대로 PDI가 MDI를 하향돌파하면 매도신호로 분석하며, 만약 매도 신호를 보이더라도 종가가 그 신호일 저가를 하회할 때까지 매도를 유보 하여야 하며, 저가를 하향 돌파 실패시 보유나 매수를 지속하는 것이 좋다.

22. 보조차트의 이해 (1)

22-1 OBV(On Balance Volume)

OBV(On Balance Volume)

1. 개념

거래량이 주가에 선행함을 전제로 하여 거래량 분석을 통해 주가를 분석하는 전형적인 거래량 지표중의 하나이며, 전체시장이 매집단계에 있는지 아니면 분산단계에 있는지를 광범위하게 알아보는데 있다.

특히, 전체시장이 큰 변동없이 정체상태에 있을때 시장의 변화 방향을 예측하는데 유용하다. 이와 유사한 지표로 VR(Volume Ratio) 을 들수 있다.

2. 작성방법

ㄱ) 어느 특정일을 기준으로 주가의 전일종가가 전일에 비해 상승한 날의 거래량은 더하고, 하락한 날의 거래량은 뺀다.
ㄴ) 주가가 전날과 같은 날의 거래량은 계산에서 제외시킨다.
ㄷ) 배당락이나 권리락이 있는 경우에 그날의 종가가 시가(이론주가)보다 높으면 당일의 거래량 전량을 가산하고 낮으면 거래량 전량을 감산한다.
권리락 주가가 시가와 당일 종가가 같을때에는 ㄴ)과 같다.
ㄹ) OBV선이 직전의 고점을 상회하면 U표시를 직전의 저점을 하회하면 D표시를 한다.

3. 적용

ㄱ) 주가가 하락함에도 OBV가 보합권에 있으면 시장 내부에서는 주가 하락에 따른 매집활동이 일어나고 있어 주가는 조만간에 상승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