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

 1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1
 2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2
 3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3
 4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4
 5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5
 6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6
 7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7
 8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8
 9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9
 10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10
 11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11
 12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12
 13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13
 14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14
 15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15
 16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16
 17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17
 18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18
 19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19
 20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항공운송업의 정의 및 개요
(1) 항공운송업의 정의
(2) 항공운송업의 특성
(3) 항공운송업의 분류
2. 항공운송업의 구성요소
(1) 공항
(2) 항공기
(3) 항공노선
3. 항공운송업의 과거
(1) 항공운송업의 역사
(2) 우리나라 항공운송업의 역사
4. 항공운송업의 현재
(1) 세계 항공운송업의 추세
(2) 우리나라 항공운송업의 현황
5. 항공운송업의 미래

본문내용
1. 항공운송업의 정의 및 개요

(1) 항공운송업의 정의

‘항공운송업’에 대한 본격적인 탐구에 앞서, ‘항공운송업’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항공운송’과 ‘항공운송업’의 정의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항공운송’이란 항공기에 여객과 화물 및 우편물을 탑재하고 항로를 이용하여 국내․외의 공항에서 다른 공항까지 운항하는 현대식 운송시스템을 의미하며, 이것에 대한 대가로 항공료와 항공운임을 받는 사업의 총체를 ‘항공운송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항공운송업’이라는 용어는 ‘항공운수업’ 또는 ‘항공운송사업’ 등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정의의 주체 관점 및 시대, 학자, 기구 등에 따라 그 정의 및 용어가 다양해 질 수 있으나 ‘항공운송업’의 정의에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키워드는 ‘타인의 수요에 의해’, ‘항공교통을 이용하여’, ‘유상으로’, ‘여객 또는 화물을’, ‘공간적 이동’ 등 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 ‘항공법’과 ‘항공법’에서의 ‘항공운송사업’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항공운송업’에 대한 탐구를 전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항공법 제2조 제31호(전문개정 2009. 6. 9.)에 따르면 ‘항공운송사업’이란 ‘타인의 수요에 응하여 항공기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말하며 이러한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는 주체를 ‘항공운송사업자(항공회사, 항공기업)’라 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즉 항공운송과 관련된 여객 또는 화물의 운송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이러한 여객 또는 화물의 공간적 이동을 위해 항공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이용하는 소비자, 그리고 원활한 시장기능을 도와주는 정부 등의 시장주체들에 의해 독립된 산업이 형성되어 시장으로 운영 될 때 이를 ‘항공운송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2) 항공운송업의 특성

인간의 교통수단은 산업혁명 이후 철도, 자동차, 항공기 순으로 발전하였으며 항공기는 가장 늦게 등장한 교통수단으로 모든 교통수단 중 최고의 고속성을 자랑하는 혁신적인 교통수단으로써 지구촌이라는 용어의 실현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항공기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항공운송업은 일반 교통업과는 달리 거대한 규모의 자본과 시설을 요하며 고도의 안전시설과 최첨단 장비, 고급 인력 등이 요망되는 특수한 사업이다. 항공운송업의 운영을 위해서는 항공기, 공항시설, 항공노선 등이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며 항공사에 의해 수행되는 항공운송활동은 공공성과 영리성의 양면적 특성과 함께 사회 기반시설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항공운송업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안전성

안전성은 항공운송사업 뿐만 아니라 자동차, 철도, 선박 등을 포함한 다른 운송사업에서도 가장 우선되고 중요시해야 할 부분이기 때문에 안전성을 항공운송업만의 고유한 특성이라고는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항공기사고는 엄청난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를 남기는 대형사고인 것이 일반적이며 대부분 국가 간 이해관계가 얽히는 국제적 문제가 되기 때문에 보통 ‘항공기는 위험하다’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항공기는 기술의 발전, 항공기 운항 및 유도 시스템의 진전, 공항 활주로 개선 등의 영향으로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교통수단이다. 항공기의 안전도는 운항 시 항공기 및 항공노선의 기술적 원인 또는 기상 조건, 조종사의 능력 등의 요인에 의해 좌우되며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사고 발생률은 현저히 낮다고 할 수 있다. 항공사고 발생은 항공사의 여객수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 때문에 안정성의 확보는 항공운송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http://flyasiana.com)
- 항공정보 포탈 시스템 (http://www.airportal.co.kr)
- 한국공항공사 (http://www.airport.co.kr)
- 국토해양부 (http://www.mltm.go.kr)
- 최신 항공업무론 (2010, 새로미)
- 관광 교통론 (2004, 대왕사)
- 관광 사업론 (2010, 현학사)
- 항공법 제2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