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하이닉스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

 1  [경영정보시스템] 하이닉스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1
 2  [경영정보시스템] 하이닉스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2
 3  [경영정보시스템] 하이닉스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3
 4  [경영정보시스템] 하이닉스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4
 5  [경영정보시스템] 하이닉스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5
 6  [경영정보시스템] 하이닉스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6
 7  [경영정보시스템] 하이닉스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7
 8  [경영정보시스템] 하이닉스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8
 9  [경영정보시스템] 하이닉스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9
 10  [경영정보시스템] 하이닉스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시스템] 하이닉스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하이닉스의 개요와 새로운 정보시스템 도입하기전의 상황

2.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도입과정과 방법

3.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주요 특성

4.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도입하고 난 후의 상황

5.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역할과 시사점


본문내용
1. 하이닉스 개요와 새로운 정보시스템 도입하기 전의 상황

1-1 하이닉스의 개요



1996년 상장 등록된 주식회사 하이닉스 반도체는 DRAM과 NAND Flash Memory등을 생산하는 대한민국의 메모리 반도체 회사이다. 하이닉스 반도체는 세계 최대 반도체 시장인 중국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등 반도체 분야에서 선도적 회사로서의 위상을 떨치고 있으며, 2009년 기준 세계 반도체 기업 중 7번째로, 세계 메모리 기업 중 2번째로 큰 매출 규모를 달성하였다. 이미 메모리 분야에서 확고한 위치에 오른 하이닉스 반도체는 시장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 위해 핵심적 사업인 메모리 사업 외에도 2007년 말부터 CIS 사업을 시작하여 비메모리 시장에서도 경쟁적 지위를 노리고 있다.
-세계 반도체업계 6위


-NAND flash 시장 점유율 4위
1-2 새로운 정보시스템 도입하기 전의 상황

과거 이 회사의 생산, 품질, 경영 시스템은 제조공장(fab)과 사이트 별로 산재돼 있었다. 이 때문에 곳곳에 흩어진 데이터를 취합해 분석한 후 시장 환경에 맞는 사업 전략을 신속히 기획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었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었다. 수작업으로 데이터를 추출했기 때문에 어떤 경우엔 일부 데이터가 누락되는 등 데이터의 정합성을 유지하기 매우 어려웠다.
데이터의 표준체계 마련도 시급한 해결 과제로 남아 있었다. LG반도체와의 합병으로 하이닉스엔 다양한 이기종 시스템이 혼재된 상황이었다. 이렇다 보니 시스템마다 데이터 표준체계가 달랐고 담당자는 정보 분석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제품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었다. 기존 분석 방식에선 공정 단계와 테스트 단계의 정보가 따로 관리돼, 테스트 단계에서 제품 오류를 찾아도 어떤 공정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하는데 곤란을 겪어야 했다.
[도입한 정보시스템] 파워센터 기반 통합 분석 시스템 구축
데이터 분석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하이닉스가 구축한 DW시스템은 모두 3개. 2004년 DW 구축에 착수한 하이닉스가 만든 첫 번째 DW는 글로벌생산관리시스템(GMS)으로, GMS는 하루 동안 발생한 전사 생산 현황의 정보를 분석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이후 2007년엔 공정 진행, 수율, 품질 등을 분석하는 수율관리시스템(YMS)을 만들고, 2008년엔 반도체용 테스트 설비인 프루브(Prove) 라인에서 나오는 생산실적 및 라인상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리포트하는 하이플러스시스템을 구축했다.

2.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도입과정과 방법

2-1 정보시스템의 출현배경과 도입과정

DW의 출현배경

1.기존 의사결정지원 환경의 문제점
1)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출현
정보의 가용성 증가, 운용(operational)데이터베이스로 구축, 각 주요 조직을 중심으로 구성, 데이터베이스의 내용도 현재 상태를 위주로 유지 필요성 증가 DSS, EIS에서 요구하는 요약, 분석 작업을 통해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과거로부터 누적된 이질적이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필요성이 증가 됨.
2)데이터 웨어하우스는 이들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공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현재 상태, 과거의 데이터도 유지, 누적된 통합 데이터를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데 효과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