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8년부터 1645년 사이에 작품 활동을 했던 17세기 서반아 희곡 작가 아나 까로데 마옌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다. 이러한 작가를 과연 연구할 필요성이 있을까? 이에 대해서 본 논문은 작품 분석, 여성 작가론 및 당시의 시대배경을 통하여 그 필요성을 밝히고 또한 아나 까로의 문학적 가치와 사회적 용기를 드러내고자 한다. 아나 까로는 그 당시 작가들 사이에서는 인정받았으나 그 후에는 많이 부각되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에 관심을 끄는 여성 작가론을 계기로 다시 주목받고 있다. 본 논문은 아나 까로의 작품 세계를 통해 17세기 남성우월주의 시대에 소외되었던 여성의 목소리를 밝히고 그러한 목소리가 어떻게 사회에 순응하는 동시에 도전을 하였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아나 까로는 여성이면서도 글을 쓸 수 있었고 그것에 대해 인정받...
1628년부터 1645년 사이에 작품 활동을 했던 17세기 서반아 희곡 작가 아나 까로데 마옌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다. 이러한 작가를 과연 연구할 필요성이 있을까? 이에 대해서 본 논문은 작품 분석, 여성 작가론 및 당시의 시대배경을 통하여 그 필요성을 밝히고 또한 아나 까로의 문학적 가치와 사회적 용기를 드러내고자 한다. 아나 까로는 그 당시 작가들 사이에서는 인정받았으나 그 후에는 많이 부각되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에 관심을 끄는 여성 작가론을 계기로 다시 주목받고 있다. 본 논문은 아나 까로의 작품 세계를 통해 17세기 남성우월주의 시대에 소외되었던 여성의 목소리를 밝히고 그러한 목소리가 어떻게 사회에 순응하는 동시에 도전을 하였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아나 까로는 여성이면서도 글을 쓸 수 있었고 그것에 대해 인정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