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다큐멘터리 사진가 Walker Evans의 작품과 활동을 1935년 미국 뉴딜 정책에 따라 시행된 농업 안정국(Form Security Dimistration : FSA) 사진 활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사진사의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는 시기인 1920년대와 1930년, 다큐멘터리 사진의 예술성을 사진 미학 관점에서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한 당시의 상황에서, 워커 에반스의 다큐멘터리 사진은 그 작품성을 높이 평가받음으로써 다큐멘터리 사진의 길을 본격적으로 열었다고 할 수 있다.
사진사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그의 독특한 작품들은 미국의 사진적 전통을 이어받으면서 한편 그가 바라본 현실상황을 감성적으로 작품에 투영시켜, 보는 이로 하여금 현실기록과 느낌의 공감대라는 새로운 장을 마련...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다큐멘터리 사진가 Walker Evans의 작품과 활동을 1935년 미국 뉴딜 정책에 따라 시행된 농업 안정국(Form Security Dimistration : FSA) 사진 활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사진사의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는 시기인 1920년대와 1930년, 다큐멘터리 사진의 예술성을 사진 미학 관점에서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한 당시의 상황에서, 워커 에반스의 다큐멘터리 사진은 그 작품성을 높이 평가받음으로써 다큐멘터리 사진의 길을 본격적으로 열었다고 할 수 있다.
사진사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그의 독특한 작품들은 미국의 사진적 전통을 이어받으면서 한편 그가 바라본 현실상황을 감성적으로 작품에 투영시켜, 보는 이로 하여금 현실기록과 느낌의 공감대라는 새로운 장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