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은 작건 크건 일상생활에 있어서의 어떤 한 장애를 가진다. 장애의 유무, 연령, 성별, 국적, 인종 등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사람들이 즐겁게 사용할 수 있도록 미리 생활환경을 계획하는 것을 유니버설 디자인적 개념이라 하며 유니버설 디자인의 영역은 제품, 시설, 도시 등의 눈에 보이는 것으로부터 서비스와 시스템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것까지 총체적인 것을 포함한다. 모든 것이 상호 관련하여 보완되는 유니버설 디자인 사회를 기대하며 이제까지의 기술 중심적 개발에서 사용자 중심적 개발로 개념의 전환이 필요함을 말한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나이 및 신체적으로 장애가 있는 사람들만을 배려한 디자인이 아니라 세대, 육체적 또는 정신적인 능력, 환경, 성, 문화, 인종 등의 차이에서 오는 다양한 제약에서 벗어나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한 혜택을 주며 삶의 질을 높...
모든 사람은 작건 크건 일상생활에 있어서의 어떤 한 장애를 가진다. 장애의 유무, 연령, 성별, 국적, 인종 등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사람들이 즐겁게 사용할 수 있도록 미리 생활환경을 계획하는 것을 유니버설 디자인적 개념이라 하며 유니버설 디자인의 영역은 제품, 시설, 도시 등의 눈에 보이는 것으로부터 서비스와 시스템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것까지 총체적인 것을 포함한다. 모든 것이 상호 관련하여 보완되는 유니버설 디자인 사회를 기대하며 이제까지의 기술 중심적 개발에서 사용자 중심적 개발로 개념의 전환이 필요함을 말한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나이 및 신체적으로 장애가 있는 사람들만을 배려한 디자인이 아니라 세대, 육체적 또는 정신적인 능력, 환경, 성, 문화, 인종 등의 차이에서 오는 다양한 제약에서 벗어나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한 혜택을 주며 삶의 질을 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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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영역이 확장되면서 환경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로 부각되고 있다. 환경디자인은 예술-공학의 공동발전을 기할 수 있는 화두로서 여기서는 경제발전적 시각과 문화발전적 시각으로 환경디자인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환경디자인의 바른 이해를 위하여 모더니즘 시대의 3대 거장, Gropius, Le Corbusier, Frank Lloyd Wright의 환경디자인 개념에 대하여 재해석을 시도하였고 포스트모더니즘의 환경디자인에 대하여도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디자인 부흥기에 어떻게 환경디자인을 해석할 것인가를 정리하여 미래에 환경디자인이 지향할 바와 그 개념을 정립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논문을 계기로 아직은 완전히 정립되지 않은 환경디자인의 개념정립에 일조하고자 한다.
한상돈 ( Sang Done Hahn )상명대학교 디자인연구소, 디자인연구[2005] 제16권 1~17페이지(총17페이지)
디자인의 영역이 확장되면서 환경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로 부각되고 있다. 환경디자인은 예술-공학의 공동발전을 기할 수 있는 화두로서 여기서는 경제발전적 시각과 문화발전적 시각으로 환경디자인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환경디자인의 바른 이해를 위하여 모더니즘 시대의 3대 거장, Gropius, Le Corbusier, Frank Lloyd Wright의 환경디자인 개념에 대하여 재해석을 시도하였고 포스트모더니즘의 환경디자인에 대하여도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디자인 부흥기에 어떻게 환경디자인을 해석할 것인가를 정리하여 미래에 환경디자인이 지향할 바와 그 개념을 정립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논문을 계기로 아직은 완전히 정립되지 않은 환경디자인의 개념정립에 일조하고자 한다.
디자인의 영역이 확장되면서 환경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로 부각되고 있다. 환경디자인은 예술-공학의 공동발전을 기할 수 있는 화두로서 여기서는 경제발전적 시각과 문화발전적 시각으로 환경디자인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환경디자인의 바른 이해를 위하여 모더니즘 시대의 3대 거장, Gropius, Le Corbusier, Frank Lloyd Wright의 환경디자인 개념에 대하여 재해석을 시도하였고 포스트모더니즘의 환경디자인에 대하여도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디자인 부흥기에 어떻게 환경디자인을 해석할 것인가를 정리하여 미래에 환경디자인이 지향할 바와 그 개념을 정립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논문을 계기로 아직은 완전히 정립되지 않은 환경디자인의 개념정립에 일조하고자 한다.
디자인의 영역이 확장되면서 환경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로 부각되고 있다. 환경디자인은 예술-공학의 공동발전을 기할 수 있는 화두로서 여기서는 경제발전적 시각과 문화발전적 시각으로 환경디자인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환경디자인의 바른 이해를 위하여 모더니즘 시대의 3대 거장, Gropius, Le Corbusier, Frank Lloyd Wright의 환경디자인 개념에 대하여 재해석을 시도하였고 포스트모더니즘의 환경디자인에 대하여도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디자인 부흥기에 어떻게 환경디자인을 해석할 것인가를 정리하여 미래에 환경디자인이 지향할 바와 그 개념을 정립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논문을 계기로 아직은 완전히 정립되지 않은 환경디자인의 개념정립에 일조하고자 한다.
디자인의 영역이 확장되면서 환경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로 부각되고 있다. 환경디자인은 예술-공학의 공동발전을 기할 수 있는 화두로서 여기서는 경제발전적 시각과 문화발전적 시각으로 환경디자인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환경디자인의 바른 이해를 위하여 모더니즘 시대의 3대 거장, Gropius, Le Corbusier, Frank Lloyd Wright의 환경디자인 개념에 대하여 재해석을 시도하였고 포스트모더니즘의 환경디자인에 대하여도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디자인 부흥기에 어떻게 환경디자인을 해석할 것인가를 정리하여 미래에 환경디자인이 지향할 바와 그 개념을 정립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논문을 계기로 아직은 완전히 정립되지 않은 환경디자인의 개념정립에 일조하고자 한다.